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은 교사 자신 및 유아와 유아교육의 질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행복감 및 직무만족도가 심리적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직무만족도 및 심리적소진의 경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직무만족도 및 심리적소진 간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직무만족도는 심리적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연구대상은 수도권 소재의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 중에 있는 유아교사 238명이다. 유아교육기관 유형인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담당연령을 적절히 안배하여 선정하였다. 심리적소진을 측정하기 위해 김연옥(2012)이 개발한 척도를 사용했으며, 행복감의 측정을 위해 Argyle(2001)이 개발한 옥스퍼드 행복척도를 권석만(2009)이 번안한 뒤 최영옥(2011)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직무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노종회(2001)가 개발한 교사직무만족질문지를 이창숙(2007)이 수정·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하여 SPSS 26.0 통계프로그램으로 빈도와 백분율 및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분석과 Pearson의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첫째, 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은 전반적으로 중간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행복감은 중간수준 보다 높게 나타났고 직무만족도는 중간정도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직무만족도가 높은수록 심리적소진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직무만족도는 심리적소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행복감과 직무만족도는 심리적소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유아교사의 심리적소진이 교육의 질을 떨어트리는 직결적인 요인임을 고려할 때, 교사의 행복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에 대한 연구대책 및 직무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행정적 지원 및 경제적지원이 마련되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