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조직몰입 간에 관계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목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조직몰입의 차이는 어떠한가?
연구문제2.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조직몰입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3.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인천광역시, 경기도에 위치하고 있는 유아교육기관(유치원,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을 알아보기 위하여 Houghton과 Neck(2002)이 개발한 셀프리더십 척도(Ri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RSLQ)를 서윤희(2012)가 유치원 교사에 맞게 수정하고 타당화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근무환경을 측정하기 위해 서지영(2002)의 근무환경 척도를 사용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의 척도는 Allen과 Mayer(1990)가 개발한 조직몰입 척도(ACS: Affective Commitment Scale, CCS: Continuance Commitment Scale, NCS: Normative Commitment)를 권순오(2001)가 번안하고, 강지영(2009)이 수정·보완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 예비조사 10명, 본 조사 29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2.0을 사용하여 통계처리를 하였다. 첫째, 연구 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조직몰입, 셀프리더십, 근무환경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 samples t-test)과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으로 Scheffé 방법을 사용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조직몰입,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근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중다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셀프리더십을 살펴본 결과, 연령, 결혼여부, 경력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근무환경을 살펴본 결과,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변인에 따른 조직몰입을 살펴본 결과, 연령, 결혼여부, 경력, 직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및 조직몰입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및 조직몰입 변인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조직몰입 간에는 정적상관 관계가 나타났으며, 유아교사의 근무환경과 조직몰입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 모두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무환경이 셀프리더십보다 조직몰입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은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을 증진시키고 근무환경 개선을 통하여 조직몰입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