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문제 14
1.3. 용어의 정의 14
1.3.1. 셀프리더십의 개념 14
1.3.2. 근무환경의 개념 15
1.3.3. 조직몰입의 개념 15
2. 이론적 배경 16
2.1. 셀프리더십 16
2.1.1. 셀프리더십의 개념 16
2.1.2. 셀프리더십의 요인 18
2.2. 근무환경 20
2.2.1. 근무환경의 개념 20
2.2.2. 근무환경의 요인 22
2.3. 조직몰입 23
2.3.1. 조직몰입의 개념 23
2.3.2. 조직몰입의 요인 24
2.4. 선행연구의 고찰 26
2.4.1. 셀프리더십과 조직몰입의 관계 26
2.4.2. 근무환경과 조직몰입의 관계 27
3. 연구방법 29
3.1. 연구대상 29
3.2. 연구도구 29
3.2.1. 셀프리더십 29
3.2.2. 근무환경 30
3.2.3. 조직몰입 31
3.3. 연구절차 33
3.3.1. 예비조사 33
3.3.2. 본 조사 33
3.4. 자료처리 33
4. 연구결과 35
4.1.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및 조직몰입의 일반적 경향 35
4.2. 유아교사의 일반적 배경 37
4.3.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및 조직몰입의 차이 39
4.3.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39
4.3.2. 유아교사의 결혼여부에 따른 차이 42
4.3.3.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차이 45
4.3.4. 유아교사의 직위에 따른 차이 48
4.4.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및 조직몰입 간의 관계 51
4.5.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5
4.5.1.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5
4.5.2.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7
5. 논의 및 결론 58
5.1. 논의 58
5.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2
부록 75
〈부록1〉 셀프리더십에 대한 설문지 78
〈부록2〉 근무환경에 대한 설문지 80
〈부록3〉 조직몰입에 대한 설문지 82
〈표 3.1〉 셀프리더십 측정 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 30
〈표 3.2〉 근무환경 측정 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 31
〈표 3.3〉 조직몰입 측정 도구의 구성 및 신뢰도 32
〈표 4.1〉 유아교사의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및 조직몰입의 기술통계 35
〈표 4.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37
〈표 4.3〉 연령에 따른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조직몰입의 차이 40
〈표 4.4〉 결혼여부에 따른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조직몰입의 차이 43
〈표 4.5〉 경력에 따른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조직몰입의 차이 46
〈표 4.6〉 직위에 따른 셀프리더십, 근무환경, 조직몰입의 차이 49
〈표 4.7〉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 및 조직몰입의 관계 52
〈표 4.8〉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5
〈표 4.9〉 셀프리더십과 근무환경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