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지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보육교사들의 배경변인(보육경력, 연령, 직위, 교육수준)에 따른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보육교사들이 인식한 어린이집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보육교사들이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 경기도, 인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하고 있는 보육교사 333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도구를 사용하였다. 첫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노종희(1996)가 제작한 교육행정가의 변혁지향적 리더십 질문지(Principal' Transformational Leadership Questionai re: PTAQ)를 바탕으로 전유진(2009)이 보육기관에 맞게 수정 보완하였던 척도를 사용하였다. 둘째,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는 Bandura(2006)가 제작한 '교사 자기효능감척도(TSES)'를 교사들에게 적합하게 김지영(2017)이 수정 보완하여 측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셋째, 노종희(2001)가 제작한 '교사 직무만족 설문지'(TJSQ:teacher job satisfaction questionnai re)는 우리나라의 교직 현실에 적합하도록 되어있어서 조도현(2014)이 보육현장 상황에 맞게 용어를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을 위해 예비조사 11명, 본 조사 33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들의 통계처리는 통계 프로그램인 SPSS 22.0을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첫째, 연구도구의 신뢰도인 Cronbach's α를 계수를 산출하여 검증하였다. 둘째,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정보를 알아보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셋째,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독립표본 t-검증(Independent samples t-test) 및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을 실시하였고, 사후검증은 Scheffé 방법을 사용하였다. 넷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다섯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은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여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살펴본 결과, 보육경력, 연령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효능감을 분석한 결과, 직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보육경력, 연령, 직위, 교육수준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보육교사가 인식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 모두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보다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상대적으로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중요성을 확인하였으며,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과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대한 큰 영향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개개인의 의사존중과 효과적인 소통을 통한 원장의 변혁적 리더십을 향상시키고, 교사효능감을 증진시켜야 하며, 더 나아가 국가 수준에서의 다양한 정책적 대안 및 지속적 지원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