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어머니의 일반적 배경에 따라 완벽주의, 양육행동, 유아의 문제행동에 차이가 있는가?
연구문제 2. 어머니의 완벽주의, 양육행동,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3. 어머니의 완벽주의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알아보기 위해 인천광역시와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원하고 있는 만4, 5세 유아의 어머니 3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어머니의 완벽주의 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조복희(2000)의 다차원적 완벽주의 성향척도를 사용하였고, 어머니의 양육행동은 박성연, 이숙(1990)이 개발하고 김미숙(2005)이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유아의 문제행동을 알아보고자 Achenbach와 Rescorla(2000)가 1.5~5세 유아 대상으로 부모가 직접 평정하도록 제작한 CBCL을 오경자와 김영아(2008)가 번역하여 표준화한 K-CBCL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 22.0을 사용하였다. 첫째, 연구 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어머니의 일반적 배경 변인에 따라 어머니의 완벽주의, 양육행동, 유아의 문제행동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F검증 후 Scheffe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어머니의 완벽주의, 양육행동, 유아의 문제행동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Pearson's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넷째, 어머니의 완벽주의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고찰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의 배경변인에 따른 어머니의 완벽주의를 살펴본 결과, 가정 수입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어머니의 배경변인에 따른 양육행동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교육 정도, 가정수입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셋째, 어머니의 배경변인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연령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넷째, 어머니의 완벽주의, 양육행동, 유아의 문제행동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완벽주의, 양육행동, 문제행동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어머니의 완벽주의 및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어머니의 완벽주의와 양육행동 모두 유아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어머니의 개인적 성격특성인 완벽주의 보다 양육행동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상대적으로 더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어머니의 개인적 성격특성과 양육행동을 각 부분적으로 연구되던 요인들을 종합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관계와 영향력을 분석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유아기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예방적 차원에서의 방안과 부모의 올바른 양육행동 지원에 대한 부모교육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