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목적 15
1.3. 연구 문제 16
1.4. 용어의 정의 16
1.4.1. 회복탄력성 16
1.4.2. 교사효능감 16
1.4.3. 조직문화 17
1.4.4. 직무만족도 17
2. 이론적 배경 18
2.1. 회복탄력성 18
2.1.1. 회복탄력성의 개념 18
2.1.2.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9
2.2. 교사효능감 21
2.2.1. 교사효능감의 개념 21
2.2.2. 교사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2
2.3. 조직문화 24
2.3.1. 조직문화의 개념 24
2.3.2. 조직문화의 유형 26
2.4. 직무만족도 27
2.4.1. 직무만족도의 개념 27
2.4.2.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8
2.5. 선행연구 고찰 30
2.5.1. 회복탄력성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30
2.5.2. 교사효능감과 직무만족도의 관계 30
2.5.3. 조직문화와 직무만족도의 관계 31
3. 연구방법 33
3.1. 연구대상 33
3.2. 연구도구 33
3.2.1. 회복탄력성 33
3.2.2. 교사효능감 34
3.2.3. 조직문화 35
3.2.4. 직무만족도 36
3.3. 연구절차 37
3.3.1. 예비조사 37
3.3.2. 본 조사 37
3.4. 자료 분석 38
4. 연구 결과 39
4.1.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 직무만족도의 일반적 경향 39
4.2.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 41
4.3.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43
4.3.1.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연령)에 따른 차이 43
4.3.2.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학력)에 따른 차이 45
4.3.3.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교육경력)에 따른 차이 47
4.3.4.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직위)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49
4.4.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 50
4.5.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및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4.5.1.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의 하위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5
4.5.2.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7
5. 논의 및 결론 58
5.1. 논의 58
5.2. 결론 및 제언 63
참고문헌 65
ABSTRACT 74
부록 77
〈부록1〉 회복탄력성에 대한 설문지 80
〈부록2〉 교사효능감에 대한 설문지 82
〈부록3〉 직무만족도에 대한 설문지 85
〈표 3.1〉 회복탄력성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4
〈표 3.2〉 교사효능감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5
〈표 3.3〉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6
〈표 3.4〉 직무만족도 하위요인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37
〈표 4.1〉 유아교사의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 직무만족도의 기술통계 (N=334) 40
〈표 4.2〉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2
〈표 4.3〉 연령에 따른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 (N=334) 44
〈표 4.4〉 학력에 따른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N=334) 45
〈표 4.5〉 교육경력에 따른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N=334) 47
〈표 4.6〉 직위에 따른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직무만족도의 차이(N=334) 49
〈표 4.7〉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 직무만족도의 상관관계 (N=334) 51
〈표 4.8〉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의 하위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56
〈표 4.9〉 회복탄력성, 교사효능감, 조직문화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