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 작용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는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와 인천광역시 소재 어린이집, 유치원에 재직하고 있는 유아교사 355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연구 도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을 위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 평정척도(Bredekamp & Appie, 1986; Howers & Smith, 1995)를 기초로 수정한 이성숙(2003)의 연구도구를 강병재, 백영숙(2013)이 유아교사에 맞게 수정 보완한 자기 보고식 평정척도를 사용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측정은 Cropley(2004)의 교수창의성 척도를 백영숙, 김희태(2008)가 번역하고 수정 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놀이교수효능감 측정을 위하여, 신은수와 유영의, 박현경(2004)이 제작한 놀이교수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하여 예비조사 25명, 본 조사 3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자료 분석은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해 통계처리 하였다. 첫째, 연구도구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의 일반적인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고,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의 정도를 알아보기 위한 기술통계를 실시하여 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t-test, 일원배치분산분석(One-Way of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집단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Scheffe 방법을 사용하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한 Pearson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 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수창의성을 살펴본 결과, 연령, 학력, 기관유형,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놀이교수효능감을 살펴본 결과, 연령, 학력, 기관유형,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살펴본 결과, 연령, 학력, 기관유형, 경력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에는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의 관계는 교수창의성 전체가 높으면 놀이교수효능감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는 놀이교수효능감이 높으면, 교사-유아 상호작용도 높아지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 두 변인 모두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놀이교수효능감보다 교수창의성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의미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아볼 수 있으며, 본 연구가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시하여 현장에서 교육과 보육의 질을 높이는데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