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4
1.3. 연구문제 14
1.4. 용어의 정의 15
1.4.1. 교사-유아 상호작용 15
1.4.2. 교수창의성 15
1.4.3. 놀이교수효능감 16
2. 이론적 배경 17
2.1. 교사-유아 상호작용 17
2.1.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17
2.1.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요인 18
2.1.3.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선행연구 19
2.2. 교수창의성 20
2.2.1. 교수창의성의 개념 20
2.2.2. 교수창의성의 구성요소 22
2.2.3. 교수창의성에 관한 선행연구 23
2.3. 놀이교수효능감 24
2.3.1. 놀이교수효능감의 개념 24
2.3.2. 놀이교수효능감의 관련 변인 26
2.3.3. 놀이교수효능감의 선행연구 27
3. 연구방법 29
3.1. 연구대상 29
3.2. 연구도구 30
3.2.1. 교사-유아 상호작용 30
3.2.2. 교수창의성 31
3.2.3. 놀이교수효능감 32
3.3. 연구절차 34
3.3.1. 예비조사 34
3.3.2. 본 조사 34
3.4. 자료 분석 34
4. 연구결과 36
4.1.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일반적 경향 36
4.2.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수창의성 및 놀이교수효능감의 차이 37
4.2.1. 유아교사의 연령에 따른 차이 37
4.2.2. 유아교사의 학력에 따른 차이 40
4.2.3. 유아교사의 기관유형에 따른 차이 43
4.2.4. 유아교사의 경력에 따른 차이 46
4.3.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48
4.4.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2
4.4.1.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2
5. 논의 및 결론 54
5.1. 논의 54
5.1.1.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차이 54
5.1.2.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57
5.1.3. 유아교사의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9
5.2. 결론 및 제언 60
참고문헌 62
ABSTRACT 68
부록 71
〈부록1〉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설문지 74
〈부록2〉 교수창의성에 대한 설문지 76
〈부록3〉 놀이 교수효능감에 대한 설문지 79
〈표 3.1〉 연구대상의 일반적 배경 30
〈표 3.2〉 교사-유아 상호작용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1
〈표 3.3〉 교수창의성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2
〈표 3.4〉 놀이교수효능감 측정도구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33
〈표 4.1〉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의 기술통계 36
〈표 4.2〉 연령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차이 38
〈표 4.3〉 학력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차이 40
〈표 4.4〉 기관유형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차이 43
〈표 4.5〉 경력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 차이 46
〈표 4.6〉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 49
〈표 4.7〉 교수창의성과 놀이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