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1
1.1. 연구의 필요성 11
1.2. 연구의 목적 16
1.3. 연구문제 16
1.4. 용어 정의 17
1.4.1. 문제행동 지도전략 17
1.4.2. 교사 공감능력 17
1.4.3. 교사·유아 상호작용 18
2. 이론적 배경 19
2.1. 문제행동 지도전략 19
2.1.1.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개념 19
2.1.2.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구성요소 20
2.1.3.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23
2.2.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24
2.2.1.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개념 24
2.2.2. 공감능력의 구성요소 27
2.2.3. 공감능력의 중요성 30
2.3. 교사·유아 상호작용 31
2.3.1.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개념 31
2.3.2.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유형 32
2.3.3.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중요성 33
2.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관계 34
3. 연구방법 38
3.1. 연구대상 38
3.2. 연구도구 40
3.2.1. 문제행동 지도전략 40
3.2.2.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41
3.2.3. 교사·유아 상호작용 42
3.3. 연구절차 43
3.3.1. 예비조사 43
3.3.2. 본조사 및 자료수집 43
3.4. 자료 분석 44
4. 분석결과 45
4.1.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차이 45
4.1.1.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제행동 지도전략 45
4.1.2.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교사·유아 상호작용 49
4.1.3.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문제행동 지도전략 53
4.2.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 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관계 58
4.2.1. 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관계 58
4.2.2. 교사의 공감능력과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상관관계 59
4.2.3.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문제행동 지도전략의 상관관계 60
4.3.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 62
4.3.1.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62
4.3.2.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문제행동 지도전략 중 긍정적 예방전략에 미치는 영향력 63
4.3.3.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문제행동 지도전략 중 긍정적 반응전략에 미치는 영향 64
4.3.4.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문제행동 지도전략 중 부정적 반응전략에 미치는 영향 65
5. 논의 및 제언 66
5.1. 논의 66
5.2. 결론 및 제언 74
참고문헌 76
ABSTRACT 86
부록 90
〈부록 1〉 유아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관한 설문지 92
〈부록 2〉 유아교사의 공감능력에 관한 설문지 93
〈부록 3〉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관한 설문지 95
〈부록 4〉 유아 문제행동지도전략 관한 설문지 97
〈표3.1〉 유아교사의 일반적 특징 39
〈표3.2〉 문제행동 지도전략 척도의 문항 구성 및 신뢰도 41
〈표3.3〉 유아교사의 공감능력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2
〈표3.4〉 교사·유아 상호작용 척도의 문항구성 및 신뢰도 43
〈표4.1〉 교사의 연령에 따른 공감능력 46
〈표4.2〉 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공감능력 46
〈표4.3〉 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공감능력 47
〈표4.4〉 교사의 근무시설유형에 따른 공감능력 48
〈표4.5〉 교사의 담당학급에 따른 공감능력 49
〈표4.6〉 교사의 연령에 따른 상호작용능력 50
〈표4.7〉 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상호작용 능력 50
〈표4.8〉 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상호작용능력 51
〈표4.9〉 교사의 근무시설유형에 따른 상호작용 능력 52
〈표4.10〉 교사의 담당학급에 따른 상호작용능력 53
〈표4.11〉 교사의 연령에 따른 문제행동 지도전략 54
〈표4.12〉 교사의 최종학력에 따른 문제행동 지도전략 55
〈표4.13〉 교사의 근무경력에 따른 문제행동 지도전략 56
〈표4.14〉 교사의 근무시설유형에 따른 문제행동 지도전략 57
〈표4.15〉 교사의 담당학급에 따른 문제행동 지도전략 58
〈표4.16〉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상관계수 59
〈표4.17〉 유아교사의 공감능력과 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상관계수 60
〈표4.18〉 유아교사의 교사·유아 상호작용과 문제행동 지도전략 간의 상관계수 61
〈표4.19〉 교사의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문제행동 지도전략 전체 값에 미치는 영향 62
〈표4.20〉 교사의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긍정적 예방전략에 전체 값에 미치는 영향 63
〈표4.21〉 교사의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긍정적 반응전략에 전체 값에 미치는 영향 64
〈표4.22〉 교사의 공감능력 및 교사·유아 상호작용이 부정적 반응전략에 전체 값에 미치는 영향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