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 필요성 9
2. 연구 목적 11
3. 연구 문제 12
4. 연구 제한점 12
5. 용어의 정의 12
1) 공연 12
2) 자기효능감 13
3) 공연효능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자기효능감의 개념 14
1) 결과에 대한 기대이론 15
2) 자기효능감의 근원 16
3) 자기효능감의 매개과정 17
2. 자기효능감의 측정원리와 구조 19
1) 자기효능감 척도의 구조 19
2) 자기효능감 구조의 선행연구 21
3. 무용효능감 연구 23
1) 무용관련 효능감 연구 실태 23
2) 공연효능감의 특성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 대상 26
2. 연구 절차 27
1) 개방형 설문 27
2) 예비척도 구성 27
3) 본 조사 28
3. 자료 분석 29
IV. 연구결과 30
1.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공연효능감 구성요인 30
1) 심리적 준비 32
2) 몸 상태 33
3) 무용 실력 33
4) 작품이해 33
5) 관객 반응 34
6) 무대 환경 34
7) 사회적 지지 34
2.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공연효능감 구조 36
1)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6
2)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9
V. 논의 42
VI. 결론 및 제언 46
참고문헌 47
ABSTRACT 51
부록 52
부록 1.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공연효능감 구성 요인에 대한 귀납적 내용분석 52
부록 2.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공연효능감 개방형 설문지 55
부록 3.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공연효능감 설문지 56
표 1. 연구 단계별 대상자 특성 26
표 2.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공연효능감 구성요인에 대한 귀납적 내용분석 30
표 3.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공연효능감 구조 확인을 위한 42문항 예비척도 35
표 4.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공연효능감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7
표 5.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공연효능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39
그림 1. 효능감과 결과에 대한 기대간의 관계 15
그림 2.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근원 16
그림 3. 연구절차 진행도식 28
그림 4. 무용전공 고등학생의 공연효능감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