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배경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6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대상 16
제4절 연구의 구성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9
제1절 외식프랜차이즈 19
1. 프랜차이즈의 개념 19
2. 프랜차이즈의 특성 22
3. 프랜차이즈의 성공 요인 24
4.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26
제2절 조직문화 41
1. 조직문화의 개념 41
2. 조직문화의 기능 44
3.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45
4. 조직문화의 유형 51
5. 경쟁가치모형 56
제3절 조직몰입 61
1. 조직몰입의 개념 61
2. 조직몰입의 중요성 64
3. 조직몰입의 유형 64
제4절 고객지향성 68
1. 고객지향성의 개념 68
2. 고객지향성의 중요성 70
3.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71
제3장 연구의 설계 74
제1절 연구모형 74
제2절 연구가설 74
1.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74
2. 조직문화와 고객지향성 76
3.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 77
제3절 측정 도구 7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도구 78
2. 설문지의 구성 85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구성 86
1.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86
2. 분석 방법 87
제4장 실증분석 88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8
제2절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90
1. 조직문화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1
2. 조직몰입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3
3. 고객지향성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4
제3절 상관관계 분석 95
제4절 가설의 검증 96
1. 가설1의 검증 96
2. 가설2의 검증 98
3. 가설3의 검증 100
4. 검증결과 종합 101
제5장 결론 10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02
제2절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 104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109
참고문헌 110
부록 129
ABSTRACT 134
〈표 2-1〉 가맹본부의 기능 28
〈표 2-2〉 가맹점 지원의 종류 30
〈표 2-3〉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부서별 세부업무 36
〈표 2-4〉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등록 현황 37
〈표 2-5〉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업태별 현황 38
〈표 2-6〉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임직원 현황 39
〈표 2-7〉 국내 외식프랜차이즈 브랜드의 가맹사업년수 현황 40
〈표 2-8〉 조직문화의 정의 43
〈표 2-9〉 일차원적 분류기준에 의한 조직문화 유형 51
〈표 2-10〉 이차원적 분류기준에 의한 조직문화 유형 53
〈표 2-11〉 경쟁가치모형을 적용한 조직문화 유형의 특징 60
〈표 2-12〉 조직몰입의 정의 63
〈표 2-13〉 조직몰입의 유형 65
〈표 2-14〉 고객지향성의 정의 69
〈표 2-15〉 고객지향성의 구성요소 73
〈표 3-1〉 관계지향문화의 측정 도구 80
〈표 3-2〉 과업지향문화의 측정 도구 81
〈표 3-3〉 위계지향문화의 측정 도구 81
〈표 3-4〉 혁신지향문화의 측정 도구 82
〈표 3-5〉 조직몰입의 측정 도구 83
〈표 3-6〉 고객지향성의 측정 도구 84
〈표 3-7〉 설문지의 구성 85
〈표 3-8〉 자료수집 방법 86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89
〈표 4-2〉 조직문화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2
〈표 4-3〉 조직몰입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3
〈표 4-4〉 고객지향성 요인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94
〈표 4-5〉 상관관계 분석 95
〈표 4-6〉 조직문화 유형과 조직몰입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7
〈표 4-7〉 조직문화 유형과 고객지향성의 다중회귀분석 결과 99
〈표 4-8〉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의 단순회귀분석 결과 100
〈표 4-9〉 가설검증 결과 요약 101
〈그림 1-1〉 연구의 구성 18
〈그림 2-1〉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 구도 21
〈그림 2-2〉 프랜차이즈의 특성 23
〈그림 2-3〉 가맹본부의 기능 27
〈그림 2-4〉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의 조직구조 35
〈그림 2-5〉 Schein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46
〈그림 2-6〉 Hatch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48
〈그림 2-7〉 Pascale & Athods의 조직문화 구성요소 49
〈그림 2-8〉 Deal & Kennedy의 조직문화 유형 54
〈그림 2-9〉 Cameron과 Quinn의 경쟁가치모형 56
〈그림 3-1〉 연구모형 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