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문제 17
3. 용어의 정의 18
II. 이론적 배경 20
1. 신입사원교육 20
1) 신입사원교육의 의미 20
2) 서비스 기업에서의 신입사원교육 21
3) 신입사원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24
2. 지원적 리더십 27
1) 지원적 리더십의 개념과 특성 27
2) 지원적 리더십에 대한 선행 연구 29
3. 직무만족 32
1) 직무만족의 개념과 특성 32
2) 직무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33
4. 조직몰입 36
1) 조직몰입의 개념과 특성 36
2) 조직몰입에 대한 선행연구 37
5. 연구 변인 관계 선행연구 분석 39
1) 신입사원교육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간 관계 39
2) 지원적 리더십과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간 관계 41
3) 지원적 리더십과 신입사원교육 및 직무만족, 조직몰입의 관계 42
III. 연구 방법 44
1. 연구의 설계 44
1) 연구의 맥락 44
2) 연구가설과 모형 45
3) 연구대상의 특성 46
2. 측정 도구 및 설문구성 50
1) 신입사원교육 50
2) 지원적 리더십 50
3) 직무만족 51
4) 조직몰입 51
5) 설문 구성 52
3. 분석방법 53
IV. 연구결과 54
1.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4
1) 신입사원 교육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4
2) 종속변인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56
2. 변인들의 상관관계 분석 57
3. 가설 검증 결과 59
1) 신입사원교육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지원적 리더십의 매개효과 59
2) 신입사원교육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지원적 리더십의 매개효과 61
V. 결론 및 논의 64
1. 연구 결과의 요약 64
2.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66
3. 연구의 제한점 및 향후 과제 68
참고문헌 70
부록 85
ABSTRACT 90
[표 III-1] 연구모집단의 규정 및 설문조사 47
[표 III-2] 연구대상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9
[표 III-3] 측정 도구의 구성 52
[표 IV-1] 신입사원교육의 타당도와 신뢰도 55
[표 IV-2] 종속변인의 타당도와 신뢰도 56
[표 IV-3]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분석 57
[표 IV-4] 신입사원교육의 직무만족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59
[표 IV-5] 신입사원교육, 직무만족, 지원적 리더십에 대한 계층적회귀분석 60
[표 IV-6] 신입사원교육과 조직몰입에 대한 단순회귀분석 61
[표 IV-7] 신입사원교육, 조직몰입, 지원적 리더십에 대한 계층적회귀분석 62
[표 IV-8] 연구가설 검증 결과 63
[그림 III-1] 연구모형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