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1) 액션러닝 12
2) 국제개발협력 13
3)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13
4) 초청연수 14
II. 이론적 배경 15
1. 국제개발협력의 교육훈련 15
1) 국제개발협력의 공적개발원조(ODA) 15
2) ODA 사업의 교육훈련 17
3) 한국국제협력단과 글로벌 연수사업 18
2. 액션러닝 20
1) 액션러닝의 정의 20
2) 액션러닝의 구성요소 22
3) 액션러닝 학습 과정 27
4) 액션러닝 성공요인 29
3. 국제개발협력에서의 액션러닝 선행연구 분석 32
III. 연구방법 36
1. 연구 대상 36
2. 연구 절차 37
1) 교육생 선발 및 교수설계 38
2) 사전 과제 39
3) 한국초청연수 시행 39
4) 평가 및 사후관리 41
5) 현업적용도 및 효과성 평가 43
3. 자료 수집 44
1) 자료 분석 44
2) 성찰 노트 44
3) 심층인터뷰 45
4. 자료 분석 47
IV. 연구결과 49
1. 액션러닝 적용 교육 프로그램의 성과 49
2. 액션러닝 적용 교육 프로그램의 성공촉진요인 59
V. 결론 및 제언 73
1. 결론 73
2. 논의 및 의의 76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79
참고문헌 82
ABSTRACT 92
〈표 1〉 KOICA 프로그램 성과 촉진요인 구분 결과 19
〈표 2〉 액션러닝 정의 21
〈표 3〉 액션러닝의 구성요소 23
〈표 4〉 GE식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학습과정 28
〈표 5〉 액션러닝의 학습과정 28
〈표 6〉 액션러닝의 성공요인 30
〈표 7〉 액션러닝 프로그램의 핵심성공요인 31
〈표 8〉 액션러닝 프로그램 참여자 특성 36
〈표 9〉 액션플랜 수립 과정 40
〈표 10〉 교육 평가 및 성과지표 41
〈표 11〉 인터뷰 질문 46
〈표 12〉 교육생들의 인식한 성과 분석 결과 49
〈표 13〉 교육생들의 인식한 성공촉진요인 분석 결과 60
[그림 1] 러닝코치의 직무명세서 26
[그림 2] 액션러닝 프로그램 진행 절차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