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 문제 13
II. 이론적 배경 15
1. 플립러닝의 개념 15
2. 플립러닝의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20
가. 수업 전 활동 21
나. 교실 활동 22
다. 수업 후 활동 23
3. 관련 선행 연구 24
가. 학습참여 24
나. 학업성취 25
다. 학습동기 26
라. 자기주도 학습태도 28
마. 학습만족 29
III. 연구 방법 30
1. 수업 설계 및 개발 30
가. 언어문화 교육의 개념과 특성 30
나. 비교교육의 개념과 특성 32
다. 언어문화 교수 요목 개발 34
라. 수업 단계 37
마. 수업 절차 39
바. 수업 사례 41
2. 연구 단계 및 기간 45
3. 연구 대상 46
4. 요구 분석 47
가.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47
나. 한국 문화 요목 선호도 48
5. 연구 설계 50
6. 연구 도구 및 분석 방법 51
가. 실험 참여자 기초 설문 조사 52
나. 학업성취 검사 54
다. 실험 참여도,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태도, 언어문화 비교, 학습만족 검사 54
IV. 연구 개발 적용 및 결과 55
1. 플립러닝 사후 설문조사 분석 55
가. 사전자료 활용과 실험 수업 참여 55
나. 자기주도 학습태도 56
다. 학습동기 58
라. 학습만족 60
마. 언어문화 비교 학습 61
2. 플립러닝 실험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62
3. 측정변인들 간의 효과 분석 63
가. 측정변인들의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분석 63
나.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태도, 언어문화 비교수업이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64
다. 언어문화 비교수업과 학습만족의 관계에서 자기주도 학습태도의 매개효과 64
라.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자 인식 분석 66
V.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6
부록 84
1. 플립러닝 에 대한 학습자 인식 조사 84
2. 한국 언어문화 선호도 조사 86
3. 2019년 - 2020년 1학기 1학년과 2학년 대상 한국어 프로그램 88
4. 기초 조사 91
5. 학습 능력 사전 검사 94
6. 학습 능력 사후 검사 96
7. 참여도,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 태도, 학습만족, 언어문화 비교 검사 99
ABSTRACT 107
〈표 1〉 전통수업과 플립러닝 교실 수업 모형의 비교 16
〈표 2〉 언어문화 비교 학습 내용 35
〈표 3〉 수업 단계별 내용 37
〈표 4〉 언어 기능별 활동 39
〈표 5〉 1학년 대상 프로그램과 실험 적용 40
〈표 6〉 2학년 대상 프로그램과 실험 적용 40
〈표 7〉 1차시 플립러닝을 활용한 한국 언어문화 비교 수업 사례 42
〈표 8〉 연구 절차 45
〈표 9〉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6
〈표 10〉 플립러닝에 대한 학습자 인식 47
〈표 11〉 한국 문화 요목 선호도 49
〈표 12〉 실험 설계 51
〈표 13〉 실험 참여자 정보 53
〈표 14〉 수업 전 자료 활용과 교실 수업 참여도 55
〈표 15〉 자기주도 학습태도 문항 빈도 56
〈표 16〉 학습동기 문항 빈도 58
〈표 17〉 학습만족 문항 빈도 60
〈표 18〉 언어문화 비교 학습 문항 빈도 61
〈표 19〉 학업성취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 62
〈표 20〉 측정변인들의 기술통계 상관관계 63
〈표 21〉 학습동기, 자기주도 학습태도, 언어문화 비교수업이 학습만족에 미치는 영향 64
〈표 22〉 언어문화 비교수업과 학습만족의 관계에서 자기주도 학습태도의 매개효과 검증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