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0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2
II. 이론적 배경 13
1. 플립러닝(Flipped Learning) 13
1) 플립러닝의 정의 13
2) 국내 대학 플립러닝 현황 14
3) 대학 교육의 플립러닝 적용 16
4) 플립러닝의 특징 17
2. 메이커교육(Maker Education) 19
1) 메이커교육의 정의 19
2) 메이커교육의 특성 19
3) 메이커교육의 효과성 21
4) 메이커교육의 모형 22
5) 메이커 스페이스 24
III. 연구방법 26
1. 연구대상과 기간 26
1) 연구대상 26
2) 연구 기간 27
2. 연구도구 27
1) 메이커 확률과 통계 수학수업 설계 27
3. 연구절차 35
IV. 연구결과 38
1. 학업 성취도의 효과성 38
2. 수업 흥미도의 효과성 40
V. 결론 46
1. 요약 46
2. 결론 48
참고문헌 50
부록 55
Abstract 61
〈표II-1〉 플립러닝의 정의 14
〈표II-2〉 국내 대학들의 플립러닝 현황 15
〈표II-3〉 플립러닝 선행 연구 16
〈표II-4〉 메이커교육 과정 20
〈표II-5〉 메이커교육의 효과 22
〈표II-6〉 uTEC 메이커 모형 22
〈표II-7〉 TMI 메이커 모형 23
〈표II-8〉 TMSI 메이커 모형 24
〈표III-1〉 연구대상 구성인원 26
〈표III-2〉 인구학적 특성 27
〈표III-3〉 차시 별 수업 목표 28
〈표III-4〉 플립러닝과 메이커교육을 연계한 확률과 통계 수업지도안 32
〈표III-5〉 기존 강의식 확률과 통계 수업지도안 35
〈표IV-1〉 사전·사후 테스트 실시 분석 결과 38
〈표IV-2〉 확률 단원 사전·사후 테스트 실시 분석 결과 39
〈표IV-3〉 통계 단원 사전·사후 테스트 실시 분석 결과 39
〈표IV-4〉 실험집단의 메이커 활동수업 보고서 양적 분석결과 40
〈표IV-5〉 실험집단의 메이커 활동수업 보고서 내용 41
[그림1] 메이커 수업의 TMSI모형 수업 설계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