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하여서 가정에서의 자녀 양육이 점차 국가적인 영역으로 확대되어가며 질 높은 수준의 보육 서비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보육을 책임지고 있는 질 높은 전문적인 보육교사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져 가는 실정이다. 반면 보육교사의 열악 직무환경은 개선되지 않은 상태에서 요구되는 서비스는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실정이다. 그 결과 사회복지 영역 중 소진이 높은 직종 중의 하나이다. 직무환경 개선을 2018년 7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휴게시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현장에서는 휴게시간의 만족도가 높은지 또한 휴게시간으로 인해서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Y구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220명을 대상으로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휴게시간 만족도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조절 효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 휴게시간 만족도간의 특성별 차이를 살펴보면 연령, 업무과부하, 처우, 시설의 규모, 원장과의 관계, 교사와의 관계 등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휴게시간 만족도, 직무만족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 휴게시간 만족도, 직무만족도의 각 하위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셋째, 보육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휴게시간 만족도가 직무만족도에 조절 효과를 살펴본 결과 휴게시간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조절 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간의 관계에서 휴게시간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갖는 한계와 의의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