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9
제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9
제2절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제1절 직무만족도 13
1. 직무 만족도의 정의와 중요성 13
2.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소 14
3.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5
제2절 직무스트레스 17
1. 직무스트레스의 정의 17
2. 직무스트레스의 구성요소 19
3. 직무스트레스와 직무 만족도의 관계 22
제3절 휴게시간 만족도 23
1. 휴게시간 만족의 개념과 중요성 23
2. 휴게시간 만족도와 직무만족도의 관계 27
제4절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휴게시간의 관계 27
III. 연구방법 29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29
제2절 측정도구 30
제3절 연구모형 33
제4절 자료분석방법 34
IV. 연구결과 35
제1절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및 차이 35
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주요변인 35
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휴게시간만족, 직무만족 40
제2절 주요변인 간 상관관계 49
제3절 보육교사의 직무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52
제4절 직무만족도에 영향요인의 관계 :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66
V. 결론 68
제1절 요약 및 논의 68
제2절 제언 및 한계 71
VI. 참고 문헌 76
부록 85
부록 1.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 휴게시간만족도 요인분석 결과 85
부록 2. 설문지 90
ABSTRACT 99
〈표 2-1〉 보육교사 휴게시간 제도 실시 이전의 선행연구 25
〈표 2-2〉 보육교사 휴게시간 제도 실시 이후의 선행연구 26
〈표 3-1〉 직무만족도의 신뢰도 31
〈표 3-2〉 직무스트레스의 신뢰도 32
〈표 3-3〉 휴게시간 만족도의 신뢰도 33
〈표 4-1〉 인구사회학적 특성 36
〈표 4-2〉 휴게시간 사용 관련 특성 38
〈표 4-3〉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40
〈표 4-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하위요인별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43
〈표 4-5〉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하위요인별 직무만족도의 특성 46
〈표 4-6〉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하위요인별 휴게시간 만족도의 특성 48
〈표 4-7〉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 휴게시간 만족도의 상관관계 51
〈표 4-8〉 직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53
〈표 4-9〉 원장의 운영방식 및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55
〈표 4-10〉 사회적 인식 및 처우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57
〈표 4-11〉 보육환경과 복지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59
〈표 4-12〉 보육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61
〈표 4-13〉 동료교사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63
〈표 4-14〉 학부모와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65
〈표 4-15〉 휴게시간 만족도의 조절효과 67
【그림2-1】 연구모형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