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화 흐름과 함께 한국의 이주민 유입은 점차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문화, 인종, 종교 등을 경험하는 다문화사회에 진입하고 있다. 이러한 다문화사회 현상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다문화 영유아를 맞이하는 비율 또한 급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유아기 다문화교육은 서로의 차이에 대한 수용과 다양성을 가진 문화를 가치 있는 자원으로 확장하고 성장하게 하는 교육으로 세계화 속 다양성에 대한 인식 구축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다양한 문화와 역사가 숨쉬는 하나의 공동체인 사회안에서 교사는 유아가 유아기부터 문화정체성 확립을 위한 가치와 태도·기술·지식을 긍정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타인을 대하는 존중감과 이해를 반영한 다문화적 교육태도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문화적 공감능력과 다문화 감수성이 다문화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 문화적 공감능력과 다문화교육태도의 관계에서 다문화 감수성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경기도 G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종사하는 유아교사 207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문화적 공감능력은 40세이상 집단, 대졸이상, 3년이상-5년미만 경력자, 사립어린이집 교사, 영아반교사, 다문화 유아지도 유경험자가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나 다문화 교사교육 유경험자가 문화적 공감능력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태도는 40세이상 집단, 대졸이상, 사립어린이집 교사, 영아반교사, 다문화 교사교육 유경험자, 다문화 유아지도 유경험자가 높게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른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둘째, 문화적 공감능력과 다문화 감수성이 다문화교육태도(하위영역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다문화교육태도의 하위영역인 다문화적 환경에 대한 태도, 다문화적 교사역할에 대한 태도,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문화적 공감능력의 '공감적 감정과 표현' , '공감적 관점 취하기' 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교사교육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문화적 공감능력의 '공감적 감정과 표현' , '공감적 관점 취하기' , 다문화 감수성의 '문화차이존중도' , 상호작용존중도' 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다문화 감수성이 문화적 공감능력과 다문화교육태도 변수사이에서 매개효과가 있다는 결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결과에 근거하여 다문화사회에서 유아교사의 다문화에 대한 태도와 교육의 중요성을 재인식하고,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태도를 증진하기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