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제2절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다문화교육태도 16
1. 유아교사의 개념과 특성 16
2. 다문화교육태도의 개념과 구성요인 17
3. 다문화교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0
제2절 문화적 공감능력 23
1. 문화적 공감능력의 개념과 구성요인 23
2. 다문화교육태도와 문화적 공감능력의 관계 27
제3절 다문화 감수성 28
1. 다문화 감수성의 개념과 구성요인 28
2. 문화적 공감능력과 다문화 감수성의 관계 30
3. 다문화 감수성과 다문화교육태도의 관계 31
제4절 문화적 공감능력, 다문화교육태도, 다문화 감수성의 관계 32
III. 연구방법 34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34
제2절 측정도구 34
제3절 연구모형 38
제4절 자료분석방법 39
IV. 연구결과 40
제1절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4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2. 주요 변인의 기술 통계 42
3. 주요변인의 집단 간 차이 43
제2절 주요변인 간의 상관관계 55
제3절 다문화교육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8
1. 다문화적 환경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1
2. 다문화적 교사역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2
3. 다문화 교사교육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4
4.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6
제4절 다문화교육태도의 매개효과 68
V. 결론 70
제1절 결론 및 논의 70
제2절 제언 및 한계 73
참고문헌 74
부록 86
〈부록1〉 설문지 86
〈부록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5
1. 문화적 공감능력 95
2. 다문화교육태도 97
3. 다문화 감수성 98
ABSTRACT 101
〈표3-1〉 다문화교육태도의 척도 구성내용 35
〈표3-2〉 문화적 공감능력의 척도 구성내용 36
〈표3-3〉 다문화 감수성의 척도 구성내용 37
〈표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4-2〉 주요 변수에 대한 기술통계 43
〈표4-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문화적 공감능력 하위요인별 차이 46
〈표4-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 감수성 하위요인별 차이 50
〈표4-5〉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다문화교육태도 하위요인별 차이 54
〈표4-6〉 문화적 공감능력, 다문화 감수성, 다문화교육태도의 상관관계 57
〈표4-7〉 다문화교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60
〈표4-8〉 다문화적 환경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62
〈표4-9〉 다문화적 교사역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64
〈표4-10〉 다문화 교사교육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66
〈표4-11〉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 68
〈표4-12〉 변인의 매개효과 69
〈표4-13〉 변인들 간의 매개효과(sobel-test) 69
〈그림3-1〉 연구모형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