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밀레니얼 세대의 개념 및 소비 성향 13
1) 밀레니얼 세대의 개념 및 특성 13
2) 디지털 친밀감에 따른 밀레니얼 세대의 행동 특성 16
3)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성향 21
4) 라이프 스타일로서의 밀레니얼 세대 27
2. 21세기 공연예술 산업의 특징 29
1) 21세기 사회환경 변화와 공연예술 트렌드 29
2) 다양한 장르 융합과 공연예술 32
3) 디지털 스테이지와 접근성 및 참여 34
4) 관람특성에 따른 관객 연구 37
3. 공연예술 관객개발의 선행연구 분석 39
1) 공연예술분야 관객 특성 39
2) 공연예술분야 관객개발의 문제점과 필요성 41
3) 공연예술분야 관객개발의 사회적 의미 43
III. 국내 밀레니얼 세대 공연예술관람 성향 및 유형 45
1. 디지털 친밀감 관련 국내외 공연예술 사례 45
1) 실시간 공연 실황 중계 시청 45
2) 전 지구적 이슈에 대한 대응 47
3) 디지털 스테이지 활용을 통한 접근성 확보 49
4) 팬덤 활동에 따른 결속력 증대 51
2. 개인가치와 관람가치에 따른 공연예술관람 성향 52
1) 개인가치에 따른 공연예술 관람성향 53
2) 관람가치에 따른 공연예술 관람성향 55
3) 개인가치와 관람가치에 따른 공연예술 관람성향 59
3. 밀레니얼 세대의 행동패턴에 따른 관람 유형 61
1) 자기애 중심 성향 61
2) 사회적 가치 추구 성향 64
3) 정보 공유 및 확산 성향 65
4) O2O서비스 성향 66
IV. 밀레니얼 세대 대상 공연예술 관객 개발 방안 68
1. 취향 선별에 따른 기획의 차별화 68
2. co-creation 개념의 적용과 참여 유도 69
3. 개인가치와 관람가치의 통합적 접근 70
4. 영상 스트리밍 활용 공유가치 극대화 71
5. 커뮤니티 및 팬덤 형성에 따른 지속가능한 관객 72
V. 결론 74
참고문헌 77
Abstract 86
[표 1] 밀레니얼 세대의 AIO 측정방법에 따른 '자기 지향적' 라이프 스타일 28
[그림 1] SNS에 올려지는 사람들의 게시물 성격 18
[그림 2] 디지털 친밀감 이해도 20
[그림 3]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성향 26
[그림 4] LG아트센터의 디지털 스테이지 35
[그림 5] 신한카드의 디지털 스테이지 36
[그림 6] 신한카드 디지털 스테이지 차이코프스키 콘서트 38
[그림 7] SAC On Screen 유튜브 스트리밍 45
[그림 8] 베를린필하모닉오케스트라 디지털 콘서트홀 홈페이지 46
[그림 9] Save the Arctic 캠페인 48
[그림 10] 배달래 퍼포먼스 49
[그림 11] 경기아트센터 유튜브 스트리밍 51
[그림 12] ANIMATION FESTA-해설이 있는 음악회의 공지 55
[그림 13] 밀레니얼 세대의 개인가치와 관람가치 분석 이해도 60
[그림 14] 밀레니얼 세대와 디지털 친밀감 관련 사례를 통한 관람유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