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1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중소기업의 정의 12
제2절 성장통의 개념 14
제3절 성장통의 징후 17
제4절 기업 성장주기 21
제5절 기업 성장주기와 성장통의 관계 21
제6절 기업 성장통에 관한 선행연구 22
제7절 성장통의 요인 - 기업 경영자의 특성 24
제8절 성장통의 요인 - 조직관리 역량 25
제9절 성장통의 요인 - 기술개발 역량 26
제10절 성장통 요인 - 조직문화 27
제3장 연구방법 30
제1절 연구방법 30
제2절 연구모형 30
제3절 연구가설 32
1. 성장통과 성과의 관계 32
제4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5
제4장 연구결과 37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7
제2절 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39
2.1. 신뢰성 분석 43
2.2. 타당성 분석 43
제3절 상관관계 분석 45
제4절 연구모형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7
제5절 연구가설의 검증 및 해석 50
1) 경영자의 특성이 성장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50
2) 조직관리 역량이 성장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51
3) 기술개발역량이 성장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52
4) 조직문화유형이 성장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가설 52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54
제1절 연구 결과 및 시사점 54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56
참고문헌 57
부록 65
ABSTRACT 74
〈표 1〉 중소기업 구분 12
〈표 2〉 중소기업 범위기준 13
〈표 3〉 기업 성장통 징후 17
〈표 4〉 중소기업 기술통계조사보고서 26
〈표 5〉 조직문화 유형 28
〈표 6〉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8
〈표 7〉 원인변수의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39
〈표 8〉 결과변수 KMO와 Bartlett의 검정 44
〈표 9〉 상관관계 Matrix(Pearson Correlation) 46
〈표 10〉 회귀분석 결과 47
〈표 11〉 회귀분석 결과 50
〈그림 1〉 성장통의 원인 14
〈그림 2〉 기업별 성장경로 추이 예시 15
〈그림 3〉 조직발전 모형 25
〈그림 4〉 연구모형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