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항공산업 관련 여행 및 저가항공의 확산으로 인해 다양한 목적지로 여행을 떠나고 있다. 특히 최근엔 장소와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사용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항공산업의 수요 또한 급증하고 있다. 최근 통계를 보면 2019년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항공운송업은 전년대비 하여 5% 신장하여 1억2337만명으로 전년대비 최고치(년 단위)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국내 국제 여객은 전년대비 각각 5.2%, 4.4% 증가하였으며 항공 관련 화물은 전년 대비 3.8% 감소하였다 또한 업계에서도 항공산업 관련 종사자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학계에서도 항공산업 관련 종사자 들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대부분 승무원 관련 연구이며 항공산업 종사자 들을 속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아직 미미한 상황이다.
이에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조직문화의 인식하는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직문화의 인식하는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구성하는 다섯 가지 차원(정치적문화, 승진장벽, 개인주의, 커뮤니케이션 ,보상제도)과 조직몰입 직무만족 이러한 요인들이 항공산업 종사자를 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해 검증해 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영향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실증 분석을 위해서는 항공산업 관련 1년이상 근무한 직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조사하였으며, 최종 분석을 하기위해 250부 설문조사를 최종분석에 사용하기 위하여 278부 설문조사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IBM SPSS Statistics 23, SmartPLS 2.0 등 프로그램등 을 사용하였으며 기술적 통계분석과 타당성, 신뢰성을 검토하며, 가설을 검증하였다.
가설 검증 결과, 승진장벽이 조직몰입과 커뮤니케이션이 조직몰입에 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에 보상제도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커뮤케이션 은 직무만족과 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보상제 도 또한 직무만족 관계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항공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조직문화의 인식을 활용하여 조직문화의 인식하는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실증한 연구라는 점과 또한 항공산업 관련자들의 조직문화의 인식을 바탕으로 인적관리와 HR 담당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항공산업 종사자 들의 관리자에게도 지속적인 조직문화 인식의 대중화를 위한 가이드라인에 이바지할 수 있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