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8
제2절 연구의 목적 11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1. 연구의 방법 12
2.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온라인구전 16
제2절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 20
제3절 신뢰도 23
제4절 의료기관 이용의도 23
제5절 의료기관 이용목적 24
제3장 연구 모형과 가설의 설정 26
제1절 연구모형 26
제2절 연구가설 2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 방법 28
1.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 29
2. 신뢰도 29
3. 의료기관 이용의도 30
제4절 연구절차 30
1. 설문지 31
2. 조사 대상 및 조사 절차 32
3. 분석방법 33
제4장 실증 분석 35
제1절 표본의 특성 35
제2절 예비분석 37
제3절 주분석 40
제4절 가설 검증 결과 43
제5장 결론 45
제1절 연구의 요약 45
제2절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45
1. 학술적 시사점 45
2. 실무적 시사점 4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47
참고문헌 49
1. 국내문헌 49
2. 국외문헌 53
국문초록 55
Abstract 56
부록(설문지) 58
[표 1] 연구의 구성 15
[표 2] 전통 구전과 온라인 구전의 비교 18
[표 3] 의료기관 온라인 구전 선행 연구 19
[표 4] 온라인 구전특성 변수 22
[표 5] 의료기관 유형 분류 25
[표 6] 연구모형에 대한 가설 28
[표 7] 온라인 구전정보 특성에 대한 조작적 정의 29
[표 8] 신뢰도에 대한 조작적 정의 30
[표 9] 의료기관 이용의도에 대한 조작적 정의 30
[표 10] 설문항목 구성 32
[표 11]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6
[표 12] 확인적 요인분석 표 38
[표 13] 변수들 간의 상관 관계 및 신뢰도 분석 39
[표 14] 온라인 구전정보특성과 신뢰도간의 관계 40
[표 15] 신뢰도와 의료기관 이용의도간의 관계 41
[표 16] 미용목적 의도의 조절효과 검증 42
[표 17] 가설 검증 결과 44
[그림 1]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 9
[그림 2] 연구모형 26
[그림 3] 연구결과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