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과종사자의 직무특성, 조직유효성,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분석하고, 어떤 조직문화 유형이 조절효과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는 직무특성에 대한 조직 관리 측면에 관한 연구로 체계적인 내부 프로그램 개발 및 바람직한 조직문화 조성을 통해 미래 치과 조직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해줄 것이다.
연구방법은 치과종사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이용해 설문지 총 299부를 배포하였고, 그 중 최종적으로 총 267부의 설문지를 선정하여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치과종사자의 직무특성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과업중요성, 자율성이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치과종사자의 과업중요성과 자율성은 조직유효성과의 관계에서 집단문화, 발전문화가 조절 변수로서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조직유효성은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치과종사자의 직무특성이 조직유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부여가 되고 조직구성원들의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주는 직무특성의 중요성에 대한 근거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집단문화, 발전문화가 강한 조직은 그렇지 않은 조직에 비해 직무특성과 조직유효성의 관계가 더 크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구성원 간의 수평적이고 내부 통합이 잘되며, 조직의 성장과 발전을 지향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치과종사자의 조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직무재설계와 구성원 간의 소통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고, 실무적으로 고객의 니즈 향상에 기인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와 경쟁력 있는 치과 의료기관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