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직무특성 15
1. 직무특성의 개념 15
2. 직무특성에 대한 모형 16
3. 직무특성에 관한 선행연구 19
제2절 조직문화 22
1. 조직문화의 개념 22
2. 조직문화의 구성요인 24
3. 조직문화에 관한 선행연구 28
제3절 조직유효성 30
1. 조직유효성의 개념 30
2. 조직유효성에 관한 선행연구 32
제4절 고객지향성 34
1. 고객지향성의 개념 34
2. 고객지향성에 관한 선행연구 36
제3장 연구 설계 39
제1절 연구모형 39
제2절 연구의 가설 40
1. 치과종사자의 직무특성과 조직유효성의 관계 40
2. 치과종사자의 직무특성에 대한 조직문화와 조직유효성의 관계 42
3. 치과종사자의 조직유효성과 고객지향성의 관계 47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49
1. 직무특성 49
2. 조직문화 50
3. 조직유효성 50
4. 고객지향성 51
제4절 자료의 수집 및 분석 52
1. 자료 수집방법 52
2. 자료 분석방법 52
제4장 연구 결과 54
제1절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4
제2절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정 56
제3절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60
제4절 측정모형 분석 61
제5절 가설 검정 64
1. 가설(H)I의 검정 64
2. 가설(H)II의 검정 66
3. 가설(H)III의 검정 80
제5장 결론 83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8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85
참고문헌 87
부록 96
Abstract 102
〈표 2-1〉 조직문화에 대한 정의 24
〈표 2-2〉 경쟁가치모형에 따른 조직유형 28
〈표 2-3〉 고객지향성에 대한 정의 36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5
〈표 4-2〉 표본적절성에 대한 KMOS Bartlett의 구형성검정 결과 56
〈표 4-3〉 구성 변수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59
〈표 4-4〉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60
〈표 4-5〉 측정모형 분석 결과 63
〈표 4-6〉 가설(H)I의 검정 결과 66
〈표 4-7〉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집단문화의 조절효과 분석 69
〈표 4-8〉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위계문화의 조절효과 분석 70
〈표 4-9〉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발전문화의 조절효과 분석 71
〈표 4-10〉 직무특성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합리문화의 조절효과 분석 72
〈표 4-11〉 직무특성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집단문화의 조절효과 분석 75
〈표 4-12〉 직무특성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위계문화의 조절효과 분석 76
〈표 4-13〉 직무특성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발전문화의 조절효과 분석 77
〈표 4-14〉 직무특성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합리문화의 조절효과 분석 78
〈표 4-15〉 가설(H)II의 검정 결과 80
〈표 4-16〉 가설 검정 결과의 요약 81
〈그림 2-1〉 Hackman & Oldham(1976) 의 직무특성모형 17
〈그림 2-2〉 Quinn & Kimberly의 조직문화 경쟁가치모형 26
〈그림 3-1〉 연구모형 39
〈그림 4-1〉 측정모형 61
〈그림 4-2〉 제안모형 64
〈그림 4-3〉 자율성과 직무만족 관계에서 합리문화의 조절효과 분석 73
〈그림 4-4〉 자율성과 조직몰입 관계에서 합리문화의 조절효과 분석 79
〈그림 4-5〉 연구 결과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