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도로 다변화하는 한국 사회에 혐오와 차별, 세대 간의 갈등, 특정지역 폄하, 학교에서의 왕따와 따돌림이 새로운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으며 문화다양성이 중요하게 나타나고 있다. 문화다양성은 나와 네가 속한 조직의 변화로부터 출발해야 한다. 문화다양성은 예술의 완결성과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의 발전보다 인권과 다양성을 존중하며, 모든 사회 구성원의 평등한 공존과 문화의 발전을 추구한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의 인재상은 '문화적 소양과 다원적 가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인류 문화를 향유하고 발전시키는 교양 있는 사람' 으로 교육과정에도 문화다양성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청소년의 시기인 중 학생에게는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는 만큼 올바른 교육이 필요한 시기이다. 중학생에게 지속적인 문화다양성 인식확대와 문화다양성교육을 통해 사회 구성원에 대한 포용, 배려, 다양성 존중을 인식시켜야 한다. 신체의 움직임을 통해 자아표현이 가능한 무용교육은 중학생의 자아 인식과 표현력 향상에도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문화다양성 감성증진을 위한 커뮤니티댄스 기반 무용교육 개발 기초연구로서 중학생의 포용과 자아존중, 표현력을 향상 할 수 있는 무용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5년 개정 교육과정과 문화다양성 교육을 바탕으로 커뮤니티댄스기반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통해 중학생의 자아존중, 포용, 표현력 향상에 영향을 미칠 것을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