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2. 연구의 방법 및 내용 10
II. 문화다양성 시대 환경 분석과 선행연구 고찰 12
1. 문화다양성 정책의 환경 분석 12
1) 문화다양성 이념 및 구도 12
2) 문화다양성의 가치 16
3) 문화다양성 교육정책 사업 프로그램 현황 18
2. 문화다양성과 무용교육 25
1) 무용교육의 가치 25
2) 문화다양성과 무용교육 27
3. 중학교 무용교육 30
4. 선행연구 분석 36
1) 문화예술교육의 효과 선행연구 37
2) 문화다양성 감성증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선행연구 41
III.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 44
1.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 현황 44
1)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의 전환 45
2. 커뮤니티 댄스와 무용 46
1) 커뮤니티 댄스의 개념과 가치 46
2) 현대무용으로서의 커뮤니티 댄스 49
3) 즉흥무용으로서의 커뮤니티 댄스 50
4) 커뮤니티 댄스의 효과 52
3. 커뮤니티 댄스 무용교육 사례 연구 54
1) 중학생 대상 커뮤니티 댄스 무용교육 54
2) 일반인 대상 커뮤니티 댄스 57
3) 장애인대상 커뮤니티 댄스 58
IV.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프로그램 개발안 61
1.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프로그램 개발 61
1)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 학습구성안 예시 63
2. 문화다양성 감성 증진 무용교육프로그램 평가 안 71
2.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 활성화를 위한 환경마련 75
1) 문화다양성 감성증진을 위한 중학교 무용교육의 방향 75
2)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을 위한 예술교육자의 방향 78
V. 결론 81
참고 문헌 84
Abstract 88
〈표1〉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 주요내용 13
〈표2〉 국내 문화다양성 지원사업 20
〈표3〉 문화다양성 정책 사업 유형 및 예시 21
〈표4〉 포용성 제고를 위한 주요 정책 계획 24
〈표5〉 제 7차교육과정 체육교과 내 '무용' 단원 구성체계 32
〈표6〉 2015년 개정 교육과정 무용교육 34
〈표7〉 핵심역량과 체육교과역량 35
〈표8〉 표현활동 목표 및 성취기준 35
〈표9〉 청소년의 문화예술 활동 효과 61
〈표10〉 2015년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표현영역 63
〈표11〉 문화다양성 교육의 내용 영역과 핵심가치 64
〈표12〉 커뮤니티 댄스를 활용한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 학습과정안 66
〈표13〉 커뮤니티 댄스를 활용한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 학습계획안 67
〈표14〉 커뮤니티 댄스를 활용한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 세부차시 학습계획안 69
〈표15〉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에 따른 평가기준 (표현영역 중 현대표현) 72
〈표16〉 커뮤니티 댄스를 활용한 문화다양성 감성증진 무용교육 평가안 73
〈표17〉 문화다양성 교육의 핵심가치별 중학교 교육내용 76
〈그림1〉 문화다양성의 핵심 목표 15
〈그림2〉 자율성-다양성-창의성의 관계도 18
〈그림3〉 무용교육과 문화다양성 29
〈그림4〉 문화다양성 무용교육과 커뮤니티 댄스 53
〈그림5〉 사심없는 땐쓰 표지 56
〈그림6〉 사심없는 땐쓰 공연 장면 56
〈그림7〉 사심없는 땐쓰 청소년들 영상 장면 56
〈그림8〉 엄마와 딸 프로그램 58
〈그림9〉 은평재활원 60
〈그림10〉 은평재활원 공연장면 60
〈그림11〉 커뮤니티기반 문화다양성 무용교육 목표 설정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