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현황을 조사하고 청소년 진로 탐색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위한 연구가 목적이다. 2016년 자유학기제와 2020년 자유학년제가 추진되면서 진로 탐색, 진로 체험교육에 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국내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학생의 꿈과 끼를 탐색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진로 탐색의 기회가 제공하는 것을 진로 교육이라고 하면서도 진로 탐색을 구체적으로 연구한 것은 직업교육, 직업체험으로 한정되어 있다. 직업교육과 진로 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서로 구분하기 어렵고, 진로 탐색이라는 개념을 좁은 의미로 접근하기 때문에 국내 진로 탐색 교육의 연구에 대한 한계일 수밖에 없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의 진로 교육은 청소년들의 요구를 반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부족하며 진로 교육과 예술교육의 각 개별적인 연구는 활성화되고 있지만 두 분야를 아우르는 논문이나 연구가 적은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를 통해서 진로 교육을 직업으로 한정 짓기보다는 직업을 통해서 넓은 의미의 진로 개념을 보여주고 청소년에게 진로를 고민할 기회를 주는 연구로 제안한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설계흐름도, 연구의 대상 범위와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2장에서는 청소년기의 정의, 특징 및 발달사항에 관한 선행연구 및 관련 이론들을 조사하였다. 2016년 자유학기제 및 2020년 자유학년제 시행에 따라 진로 교육 지원 관련 정책을 분석하기 위해 교육부의 '제2차 진로 교육 5개년 기본계획(2016~2020)'과 여성가족부(관계부처 합동) '제6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18~2022)'을 함께 살펴보았다.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운영체계 및 현황 분석은 진로 교육 시행기관을 공공기관 경기도 남부 지역 진로체험지원센터와 서울시립 청소년직업체험센터(서울 영등포, 1999년), 광주청소년삶디자인센터(광주 동구, 2016년), 강원진로교육원(강원 속초, 2016년), 대전청소년위캔센터(대전 동구, 2016년), 충청북도 진로교육원(충북 청주, 2017년)을 조사하였다. 분석을 위해 각 세부 프로그램과 운영현황은 선행연구나 보고서, 각 시행기관 홈페이지를 참고하였다.
3장에서는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한국잡월드의 설립 배경 및 목적, 공간과 진로개발 구성,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운영 및 현황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알아보고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보았다.
4장에서는 한국잡월드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으로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의 개발과 진로 탐색 프로그램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5장에는 연구 결론으로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선행연구를 통한 활성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첫 번째는 한국잡월드 중심으로 종합인프라를 구축하고 양질의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두 번째는 다양한 문화예술 진로 탐색 교육 프로그램과 심화 과정의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세 번째는 프로그램 내실화를 위해 종합적인 문화예술 진로 탐색 체험 프로그램 대한 평가지표 개발이 필요하다. 네 번째는 평가 결과에 따라서 개선(환류)체계를 구축하여 실질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 번째는 문화예술 분야 진로 교육 환경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예산 투입과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정책 및 제도가 필요하다.
본 연구를 통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진로탐색프로그램 활성화와 발전을 위한 평가체계 마련 기초연구로 청소년들에게 문화예술 진로 교육을 체험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각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시·도 교육청이나 시설, 기관들이 어떤 진로 탐색 프로그램을 주력하고 어떤 성과를 보이는지 기준점을 제시하고, 운영성과 등을 통한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는 문화예술 진로 탐색 생태계 환경이 될 수 있길 바라며 앞으로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활성화와 발전을 위한 후속 연구의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문화예술 진로 분야의 다양한 진로 교육을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인지하고, 미래에 성공적인 진로와 직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