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내용 12
1) 연구 내용 및 방법 12
2) 연구설계흐름도 13
3) 연구대상 범위 및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과 선행연구 고찰 16
1. 2020년 한국 청소년의 이해 16
1) 청소년기의 이해 16
2) 청소년기 사회적 환경 측면 16
3) 청소년 진로 스트레스 18
2. 진로 교육 개념 및 이론적 배경 19
1) 진로 교육의 개념 19
2) 교과과정 진로 교육 21
3. 자유학기제 및 자유학기제 22
1) 자유학기제 22
2) 자유학년제 23
3) 자유학기 활동영역 및 진로체험 유형 26
4) 진로 탐색 체험교육 현황 28
4.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운영체계 및 현황 분석 29
1) 경기 남부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체계 및 현황 분석 29
2)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서울 영등포, 1999년) 33
3) 광주 청소년삶디자인센터(광주 동구, 2016년) 37
4) 강원진로교육원(강원 속초, 2016년) 38
5) 대전 청소년위캔센터(대전 동구, 2016년) 42
6) 충청북도진로교육원(충북 청주, 2017년) 43
7)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시사점 45
III. 한국잡월드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분석 48
1. 설립 배경 및 목표 48
2. 한국잡월드 공간과 진로개발 구성 49
3. 한국잡월드 문화예술 분야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현황 51
4.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 53
IV. 한국잡월드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58
1.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 58
1)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 모형 58
2)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 결과 59
2. 진로 탐색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67
1) 진로 탐색 프로그램 평가지표 선행 연구 고찰 67
2) 진로 탐색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71
3) 진로 탐색 프로그램 평가지표 개발 결과 74
V. 결론 78
참고문헌 82
부록 85
ABSTRACT 92
[표 1] 연구설계 흐름도 13
[표 2] 진로체험지원센터 주요역할설명 31
[표 3] 청소년직업체험센터(하자센터) 창의진로 교육 7가지 프로젝트 정리 35
[표 4] 비커밍 프로젝트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정리 36
[표 5] 광주 청소년삶디자인센터 문화예술 진로 탐색 체험 프로그램 정리 38
[표 6] 강원진로교육원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정리 39
[표 7] 대전 청소년위캔센터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정리 42
[표 8] 충청북도진로교육원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정리 45
[표 9] 한국잡월드 문화예술 진로 탐색 교육프로그램 정리 53
[표 10] 문화예술 진로 탐색 프로그램 개발 60
[표 11] 패션 관련 진로 탐색 프로그램 61
[표 12] 방송 연예 관련 탐색 프로그램 62
[표 13] 영상 관련 진로 탐색 프로그램 63
[표 14] 공예 관련 진로 탐색 프로그램 64
[표 15] 만화 관련 진로 탐색 프로그램 65
[표 16] 요리 관련 진로 탐색 프로그램 65
[표 17] 디자인 관련 진로 탐색 프로그램 66
[표 18] CIPP 모형에 따른 진로 탐색 프로그램 평가영역별 평가항목 재구성 73
[표 19] 진로 탐색 프로그램 평가지표개발 결과 75
[표 20] 경기 남부 진로체험지원센터 진로프로그램 운영현황 정리 91
[그림 1] 입시와 무관한 예체능 및 취미·교양 사교육 참여율 추이 17
[그림 2] 진로 교육지도 순서도 20
[그림 3] 중학교 '진로와 직업' 교과 내용 체계 22
[그림 4] 자유학기제와 자유학년제 24
[그림 5] 자유 학기 및 자유 학년 교육 행정정보 시스템 NEIS 비교 25
[그림 6] 자유 학기 활동영역과 내용 27
[그림 7] 진로체험유형별 활동내용 28
[그림 8] 진로체험지원센터 운영체계 30
[그림 9]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 프로세스 32
[그림 10] 2019 강원진로교육원 자체평가 평가지표 40
[그림 11] 2019 강원진로교육원 자체평가 프로세스 41
[그림 12] Job World 공간구성과 진로개발 관계도 50
[그림 13] 한국잡월드 '이제는 진로체험 계열이다!' 진로 탐색 프로그램 57
[그림 14] 안전한 경기형 체험학습 프로그램 인증제 추가 인증심사기준 69
[그림 15] 박물관·미술관 연구학교 사업 주관단체 평가모형 정리 70
[그림 16] Stufflebeam의 CIPP 평가모형 71
[그림 17] CIPP 모형에 따른 프로그램 평가영역별 평가항목 72
[그림 18] 평가 결과 개선(환류)체계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