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3
제3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여행업 인플루언서 마케팅 15
제2절 S-O-R프레임워크(Stimulus-Organism-Response Framework) 19
제3절 자극(Stimuli) 21
1. 여행상품 선택속성 21
2. 인플루언서 특성 23
제4절 유기체(Organism) 28
1. 만족도 28
제5절 반응(Responses) 30
1. 추천의도 30
2. 브랜드이미지 31
제6절 인플루언서 유형 32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4
제1절 연구모형의 설정 34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35
제4장 연구방법 39
제1절 자료수집 3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4
제5장 연구결과 48
제1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48
제2절 가설검증 및 토의 52
제3절 조절효과 분석 55
제6장 결론 60
제1절 연구의 결과 및 의의 60
1. 연구결과 요약 60
2. 연구의 이론적 의의 61
3. 연구의 실무적 의의 6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64
참고문헌 65
부록 77
국문초록 83
〈표 2-1〉 인플루언서 관련 선행연구 16
〈표 2-2〉 여행선택속성 관련 선행연구 21
〈표 2-3〉 인플루언서 특성 관련 선행연구 24
〈표 4-1〉 표본현황 39
〈표 4-2〉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40
〈표 4-3〉 표본의 인플루언서 동반여행 경험 특성 41
〈표 4-4〉 변수의 조작적 정의 44
〈표 4-5〉 측정항목 46
〈표 5-1〉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결과 49
〈표 5-2〉 상관관계 및 판별타당성 분석결과 51
〈표 5-3〉 가설검증 결과 52
〈표 5-4〉 조절효과 분석결과 57
〈그림 1-1〉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규모 추이 및 전망 12
〈그림 2-1〉 S-O-R 프레임워크 20
〈그림 3-1〉 연구모형 34
〈그림 5-1〉 가설검증 결과 53
〈그림 5-2〉 조절효과 분석결과: 전문인 그룹 55
〈그림 5-3〉 조절효과 분석결과: 유명인 그룹 56
〈그림 5-4〉 조절효과 계산 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