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는 많은 기업이나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중심 공간으로 자리잡으며, 현대사회에서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을 연결하는 수단이 되고 그 자체만으로도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핵심 상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흐름에 따라 유튜브를 활용한 마케팅은 영상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 상품, 서비스에 관한 관심을 유도하고 구매로 이어지는 모습을 보인다고 생각된다.
공연예술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에 대한 선행 연구는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블로그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고 전통적 '마케팅 믹스'나 한 작품의 마케팅 전략을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유튜브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알아보기 위해 공연예술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서 유튜브 채널의 활용에 관한 연구를 진행했다. 이를 효과적이고 세밀하게 알아보기 위해 국내 뮤지컬 제작사의 유튜브 채널을 연구대상으로 설정해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뮤지컬 제작사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4곳을 선정하고 정보수집성, 콘텐츠혁신성, 소통추구성, 콘텐츠 반응 네 가지의 효과를 조작적 정의한 후 사례분석 연구를 수행했다. 효과지표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효과별, 제작사별 대표 사례를 선정하였다. 각 채널의 특성을 밝히고 채널 간 비교 분석과 소셜미디어로서 유튜브 채널의 가치와 역할 분석을 진행했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트렌드 반영과 활용, 소통 활성화를 위한 방안, 뮤지컬 유형별 전략 수립, 유튜브 알고리즘 시스템 활용, 공연예술의 유튜브 활용 구조 및 현황 파악, 효과적인 유튜브 전략 수립까지 다양한 공연예술의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서 유튜브 채널 활성화 방안을 결론으로 제시하였다.
국내 뮤지컬 제작사의 유튜브 채널 연구를 통한 공연예술의 소셜 마케팅으로서 유튜브 채널에 관한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표와 방안이 실무적으로도 적용되어 실제 효과가 입증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