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9
I.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뮤지컬 마케팅 13
(1) 뮤지컬 13
(2) 뮤지컬 제작사 14
(3) 뮤지컬 산업의 현황 15
(4) 뮤지컬 마케팅 16
2. 소셜미디어와 유튜브 17
(1) 소셜미디어의 유형과 특성 17
(2) 유튜브의 정의와 특성 19
(3) 유튜브 이용 현황 20
3. 소셜미디어 마케팅 21
(1) 소셜미디어 마케팅 21
(2) 마케팅 도구로서의 유튜브 23
III. 연구 방법 및 대상 25
1. 연구 대상 25
(1) 신시 컴퍼니 26
(2) CJ ENM 26
(3) EMK 뮤지컬 컴퍼니 27
(4) 오디 컴퍼니 27
2. 콘텐츠 효과지표의 조작적 정의 28
(1) 정보수집성 29
(2) 콘텐츠혁신성 30
(3) 소통추구성 30
(4) 컨텐츠 반응 31
IV. 연구 결과 33
1. 콘텐츠 효과지표 측정 결과 33
2. 콘텐츠 효과지표 효과별 대표 사례 35
(1) 정보수집성 35
(2) 콘텐츠혁신성 47
(3) 소통추구성 59
(4) 콘텐츠 반응 71
3. 콘덴츠 효과지표 분석 결과 83
(1) 효과지표의 유의수준 및 사후검정 분석 83
(2) 뮤지컬 제작사 유튜브 채널의 특성 및 비교 분석 84
(3)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서 유튜브 90
4. 소셜미디어 마케팅으로서 유튜브 채널 활성화 방안 및 전략 94
1) 새로운 트렌드 반영과 활용 94
2) 소통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 94
3) 뮤지컬 유형별 전략 수립 95
4) 유튜브 알고리즘 활용 96
5) 공연예술의 유튜브 활용 구조 및 현황 파악 97
6) 효과적인 유튜브 마케팅 전략 수립 97
VI. 연구 요약 및 결론 99
1. 연구 요약 및 결론 99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제언 102
참고문헌 103
Abstract 106
〈표 1〉 사례분석 단계 프레임워크 25
〈표 2〉 콘텐츠 효과지표 32
〈표 3〉 효과지표 측정 개요표 33
〈표 4〉 효과지표 측정 결과 34
〈표 5〉 유튜브 단독 박제 뮤지컬 [아이다] 커버 리허설 데이 직캠 대방출 2탄 Dance of the Robe(지새롬 Ver.) 36
〈표 6〉 2019 뮤지컬 [아이다] 안무 영상 [Arrow]공개! 36
〈표 7〉 [오늘 하루 쉬나영, #2] 뮤지컬 [아이다]의 막냉이, 전나영 배우의 해방촌 브이로그 37
〈표 8〉 2021 뮤지컬 [빌리 엘리어트] 1차 공개 오디션 38
〈표 9〉 뮤지컬 시라노] 드디어 공개하는 24시간 생중계 클립!!!! 김동연 연출님의 공연 코멘터리 39
〈표 10〉 [백스테이지를응원합니다] #뮤지컬보디가드 백스테이지에서 열일하는 의상팀을 응원합니다.! 40
〈표 11〉 [#뮤지컬베르테르] **옛날 영상 주의 ** 5년 지난 후 들어도 좋은 베르테르 OST 하이라이트 씨뮤 다시보기 40
〈표 12〉 [뮤지컬 시티오브엔젤] 재즈 바이브 가-득한 프롤로그(Prologue)! 41
〈표 13〉 [#리플레이레베카] 서둘러 한 줄로 섯! 새 안주인 미세스 드윈터-신영숙&앙상블 42
〈표 14〉 뮤지컬 웃는 남자 2020 CAST TEASER 43
〈표 15〉 [뮤지컬 웃는 남자] 특수 입 분장이 궁금하다면? GWYPLAINE's Get it beauty! 43
〈표 16〉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 캐릭터 무빙 포스터 페르젠 백작 Ver. 44
〈표 17〉 2020 뮤지컬 드라큘라 (Dracula: The Musical) INTERVIEW-CREATOR 45
〈표 18〉 뮤지컬 스위니토드 하이라이트 46
〈표 19〉 뮤지컬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 SPOT 46
〈표 20〉 뮤지컬 그리스 클립-Intro Dance 김태오 47
〈표 21〉 뮤지컬 [아이다] Another Pyramid 조명 콜링 영상 48
〈표 22〉 뮤지컬 [맘마미아!] 200만 돌파! 이벤트 당첨자 1인칭 시점캠 49
〈표 23〉 뮤지컬 [아이다] 캐릭터 스팟 공개 2편-정선아 편 49
〈표 24〉 유튜브 단독 박제 뮤지컬 [아이다] 막공 실황 음원 'Elaborate Lives(Reprise)', 'Every Story is a Love Story(Reprise)' 50
〈표 25〉 [#뮤지컬킹키부츠] 남들은 모르지만 내 마음은 핫 핑크입니다!?!?!? 2018 킹키부츠X시현하다 숏 다큐 EP 2 씨뮤 다시보기 51
〈표 26〉 [#뮤지컬보디가드] 해나 I'M EVERYWOMAN(FULL ver.) 52
〈표 27〉 [#뮤지컬 보디가드] 싱크로율 폭발하는 포스터 촬영 현장 스케치 52
〈표 28〉 [#뮤지컬보디가드] 2019 MUSICAL BODYGUARD Official Trailer 30' 53
〈표 29〉 뮤지컬 모차르트! 10주년 기념 공연 팀 #마음만은더가까이 MOZART! #HOMEFEST 54
〈표 30〉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 캐릭터 무빙 포스터 마리 앙투아네트 Ver. 55
〈표 31〉 [엑스칼리버 음원 공개] 아비의 죄 모르가나 #장은아 55
〈표 32〉 화려한 비극, 엇갈린 두 운명 #뮤지컬 #마리앙투아네트 56
〈표 33〉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 배우 인터뷰 I 57
〈표 34〉 뮤지컬 스위니토드 상견례 스케치 58
〈표 35〉 2020 뮤지컬 드라큘라(Dracula: The Musical) INTERVIEW-드라큘라 전동석 58
〈표 36〉 뮤지컬 그리스 2차 SPOT 59
〈표 37〉 뮤지컬 아이다 쇼케이스 초대 이벤트 60
〈표 38〉 [최재림의 헬스 VLOG], 뮤지컬 [아이다] 최재림 배우 VLOG 2 61
〈표 39〉 뮤지컬 맘마미아! 모먼츠 사연소개 6탄 #모녀가_함께, 최정원 편, Musical Mamma Mia Moments from the Audience 62
〈표 40〉 뮤지컬 [렌트] 오디션 모집 영상 62
〈표 41〉 [뮤지컬 시라노] 오피셜 MD 핸드폰케이스 출시!!!! 63
〈표 42〉 [뮤지컬 시라노] 시라노의 방에서 듣는 뮤지컬 시라노 리뷰! 64
〈표 43〉 [#뮤지컬보디가드] **천장 뚫림 주의* 보컬 능력치 MAX를 보여주는 손승연 레이첼의 ALL THE MAN THAT I NEED 65
〈표 44〉 [뮤지컬 시티오브엔젤] 블랙코미디 누아르 뮤지컬, 스팟 영상 공개! 65
〈표 45〉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 Fㅔ르젠 4가 간다! #손준호#박강현#정택운#황민현 66
〈표 46〉 이번엔 공연장 밖으로! 엑스칼리버 브릭캠퍼스 '손준호가 간다'준호캠 3탄! 67
〈표 47〉 [뮤지컬 레베카] 프로필 촬영 현장 집중 탐구 68
〈표 48〉 #뮤지컬 #마리앙투아네트 2019 CAST 68
〈표 49〉 뮤지컬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 프로그램 북&픽쳐북 리뷰 69
〈표 50〉 뮤지컬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 크리스마스 메시지 70
〈표 51〉 뮤지컬 스위니토드 연습실 스케치 70
〈표 52〉 뮤지컬 그리스 연습실 하이라이트 71
〈표 53〉 유튜브 단독 박제 뮤지컬 [아이다] 커버 리허설 데이 직캠 대방출 1탄 My Strongest Suit(김예인 ver.) 72
〈표 54〉 2019 뮤지컬 맘마미아! 캐스트 공개 영상 73
〈표 55〉 뮤지컬 [아이다] 티저 영상 73
〈표 56〉 뮤지컬 [아이다] 포토카드 언박싱 영상 74
〈표 57〉 [뮤지컬 시라노] 백명이든, 천명이든, 고통이든, 파멸이든 무엇이든 다 데려와 '거인을 데려와' 뮤직비디오 (MV) 75
〈표 58〉 [씨뮤 LOG] 뮤지컬 시라노 상견례 현장에 가다! 76
〈표 59〉 [씨뮤 인터뷰] 세 명의 에드워드에게 같은 질문을 던지다 76
〈표 60〉 [#뮤지컬햄릿얼라이브] "햄릿:얼라이브"라는 제목에 숨겨진 철학적 의미는? 스페셜 GV 1부 씨뮤 다시보기 77
〈표 61〉 [1분 하이라이트 MV] 그 눈을 떠-그윈플랜 규현 78
〈표 62〉 [2019 마리 앙투아네트] 마그리드 음원 공개! 78
〈표 63〉 [예고] 2019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 프레스콜 생중계 79
〈표 64〉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 캐릭터 무빙 포스터 마그리드 아르노ver. 79
〈표 65〉 뮤지컬 지킬앤하이드 M/V-Façade 80
〈표 66〉 뮤지컬 스위니토드 INTERVIEW-러빗부인 김지현 81
〈표 67〉 뮤지컬 그리스 클립-SUMMER NIGHTS 81
〈표 68〉 뮤지컬 스토리오브마이라이프 클립-Mrs.Remington 82
〈표 69〉 효과별 유의수준 분석 결과 83
〈표 70〉 효과별 사후검정 결과 84
〈표 71〉 연구 대상 간의 유사점과 차이점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