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의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7
1. 유튜브의 발달 배경과 특성 17
2. 크리에이터 20
2.1. 크리에이터의 개념 20
2.2. 크리에이터 선행연구 21
2.3. 크리에이터 특성 23
3. 몰입 27
3.1. 몰입의 정의 및 선행연구 27
3.2. 몰입의 구성요소 29
4. 구매의도 32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34
1. 연구모형 34
2. 연구문제 및 연구가설 35
제4장 연구의 구성과 절차 38
1. 자료 분석방법 38
2. 연구대상과 설문조사 방법 39
2.1. 표본 설정을 위한 사설댄스학원 유튜브 현황 40
3. 설문문항의 구성 42
3.1. 인구통계학적 요인 및 이용행태 42
3.2. 크리에이터 속성 43
3.3. 이용자의 몰입 46
3.4. 구매의도 48
제5장 연구결과 49
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9
2. 유튜브 이용 관련 특성 50
3. 댄스 관련 유튜브 이용 관련 특성 52
4. 측정도구의 신뢰도 54
5.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55
1) 기술통계 55
2) 상관관계 56
6. 유튜브 및 댄스 유튜브 이용행태에 따른 이용자의 몰입과 구매의도 차이 58
1) 감정적 몰입의 차이 58
2) 인지적 몰입의 차이 60
3) 구매의도의 차이 63
7. 변수 간 영향 관계 65
1) 크리에이터 속성이 감정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65
2) 크리에이터 속성이 인지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67
3) 크리에이터 속성과 몰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8
4) 크리에이터 속성과 구매의도 간 감정적·인지적 몰입의 매개효과 69
5) 검증 결과 요약 70
제6장 결론 및 논의 73
1. 요약 및 결론 73
2. 한계점 77
참고문헌 79
부록 86
Abstract 95
〈표 1〉 몰입의 요소와 유형에 관한연구 30
〈표 2〉 조사표본 39
〈표 3〉 표본 3곳의 사설댄스학원 유튜브 채널 정리표(6월기준) 40
〈표 4〉 인구통계학적 요인 및 이용행태 설문문항 42
〈표 5〉 사설댄스학원 유튜브 크리에이터 속성에 관한 설문문항 44
〈표 6〉 이용자의 몰입 설문문항 47
〈표 7〉 이용자의 구매의도 설문문항 48
〈표 8〉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50
〈표 9〉 연구대상의 유튜브 이용 행동 51
〈표 10〉 연구대상의 댄스 스튜디오 유튜브 이용 행동 53
〈표 11〉 측정도구의 신뢰도 54
〈표 12〉 기술통계 56
〈표 13〉 상관관계 57
〈표 14〉 유튜브 및 댄스 유튜브 이용행태에 따른 감정적 몰입의 차이 59
〈표 15〉 유튜브 및 댄스 유튜브 이용행태에 따른 인지적 몰입의 차이 62
〈표 16〉 유튜브 및 댄스 유튜브 이용행태에 따른 구매의도의 차이 64
〈표 17〉 크리에이터의 속성이 감정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66
〈표 18〉 크리에이터의 속성이 인지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 68
〈표 19〉 크리에이터의 속성과 몰입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20〉 크리에이터 속성과 구매의도 사이에서 몰입의 매개효과 70
〈표 21〉 검증 결과 요약 72
그림 1. 연구모형 34
그림 2. 변수 간 영향 관계 검증 결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