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우리나라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활성화 사업과 사례분석을 통해 전수교육관이 지역문화 진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안성향당무 전수교육관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역사회 협력과 참여를 통해 전수교육관의 기능을 확대하여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연구주제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무형문화재 정책과 지역문화진흥법, 안성향당무의 개념과 흐름을 이해하기 위한 문헌연구와 국내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활성화 사업을 파악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사례연구로 진행하였다.
우리나라의 무형문화재제도는 1962년 법률 제961호 문화재보호법 제정, 공포하면서 시행되었다. 정부에 의해 시작되고 관리되어 정책적 흐름에 따라 8개의 시기로 구분되어지는데 각 시기를 거치면서 체계가 확립되고 세분화 되었다.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무형문화재 제도가 형성되고 우리나라의 무형문화유산을 보존, 전승하기 위한 장소로 전승자들이 안정적으로 전승활동을 할 수 있는 전수교육관 건립에 필요성을 인식하여 1974년부터 건립되기 시작했다. 2020년도 4월 기준 전국의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159개소로 집계된다. 1990년까지 전수교육관은 무형문화재를 위한 건축공간으로서 전승교육을 통하여 후계자를 양성하고 일반 국민의 체험과 연수 활동 등 전통문화를 보급·선양하는 무형문화재 전승 인프라를 구축하는 정책사업을 추진하였다면, 최근에 들어서는 문화 콘텐츠의 확산으로 무형유산과 문화향유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수교육관은 사회공공시설인 동시에 문화 관광시설, 그리고 다양한 전통문화교육을 통한 생활문화공간으로 그 기능이 확장되고 있다.
이에 현재 전국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의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전수교육관 통계와 지역별 현황, 연도별 전수교육관 건립(준공) 현황 및 주요사업을 분석하였고, 문화재청 문화재관리과에 요청한 자료를 토대로 2020년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확정되어 진행 예정인 전수교육관 활성화사업 현황을 공연, 교육, 체험, 전시 중심으로 분류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활성화사례를 1. 공연활동 활성화사례, 2. 전수교육 개선 및 대중화를 통한 활성화 사례, 3. 전수교육관 공간 개선을 통한 활성화사례, 4. 관객개발 및 홍보 활성화사레, 5. 기업메세나 및 파트너십 형성에 따른 사례, 6. 지역문화상품 개발 및 문화재 콘텐츠 활용 사례로 분류하여 인터넷 매체를 통해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의 기능이 단순히 무형문화재 보존과 전승에 관련된 활동에 그치지 않고, 전수교육관을 새로운 형태의 지역문화 중심지이자 국민들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활성화는 필수조건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를 위해 발전적인 문화콘텐츠 개발을 통하여 지역 문화 브랜드가치를 향상시키고 문화콘텐츠자원으로서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비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그리하여 연구대상인 안성향당무 전수교육관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지역문화진흥법을 토대로 지역문화진흥과 전수교육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안성향당무의 유산적 가치와 향당무전수교육관을 조사하였다. 안성향당무(安城鄕黨舞)는 경기도무형문화재 제34호로 2000년 8월 21일에 지정을 받은 단체종목 문화재로 2004년 12월에 안성향당무 전수교육관이 건립되어 운영되고 있다. 약 30여가지의 춤과 놀이, 향토민요가 전해지는데 전수교육관에서 행해지는 공연행사는 연간 3회 미만의 기획행사 및 공연행사에 그치고 있어 안성향당무 전수교육관을 알리는 대표적 공연으로 인식되기에는 미흡한 횟수라 하겠다. 그나마 연간 3회 공연마저도 매년 지원사업 선정 유무에 따른 유동성이 있기 때문에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에는 한계가 있어, 활성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판단을 하게되었다. 이에 따라 지역문화 진흥을 위한 안성향당무 전수교육관 활성화 방안을 1) 안성향당무 전수교육관의 새로운 성격과 방향 설정, 2) 지역사회 협력과 참여 프로그램 개발, 3) 지역축제화 방안에 따른 기획력의 확장, 4) 아카이브 기능 강화 및 콘텐츠 활용, 5) 전문인력 보강 및 전략체계 수립으로 분류하여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 무형문화재 정책과 관련 연구에 비해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의 관리와 건립, 운영과 관련된 활성화방안에 대한 선행연구가 전무하여 상세한 사례연구가 미흡하고, 활성화방안의 실현가능성에 한계가 있었다. 또한 안성향당무와 전수교육관 역시 관련 문헌과 연구가 많지 않아 앞으로 계속 조사하여 보완해나가야 할 과제이며, 지역문화 진흥과 전수교육관 활성화에 대한 후속 연구를 통해 전수교육관의 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