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심볼타입 로고의 특성이 브랜드 감정,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증적으로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심볼타입 로고의 특성과 브랜드 감정,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에 관련한 연구는 아직 많은 연구가 이루어 지지 않아, 먼저 문헌 고찰을 통해 심볼타입 로고의 특성(추상성, 원형성, 현대성)과 브랜드 감정,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을 조사하고, 각각의 특성을 국적에 따라 비교하고 브랜드 감정,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기업의 심볼타입 로고를 선정하여 특성 별로 분류하고, 브랜드 감정,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고, 한국인과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국적은 로고의 추상성에 영향을 미치지만, 원형성, 현대성, 브랜드 감정,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심볼타입 로고의 구체성은 브랜드의 감정과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만, 원형성과 현대성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