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0
1.1. 연구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방법 및 구성 11
1.2.1. 연구방법 11
1.2.2. 연구구성 11
II. 이론적 배경 13
2.1. 로고의 개요 13
2.1.1. 로고의 개념 13
2.2. 브랜드 감정 15
2.3.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 16
III. 연구 설계 17
3.1. 연구모형 및 가설 17
3.1.1. 연구 모형 17
3.1.2. 연구 가설 17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19
IV. 실험 설계 22
4.1. 심볼타입 로고의 특성 별 로고 선정 22
4.2. 실험 설계 22
V. 연구 자료의 분석 23
5.1. 자료의 분석 및 평가 23
5.1.1. 표본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대한 분석 23
5.1.2.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25
5.1.3. 로고의 종류에 따른 국가 간의 비교 30
5.1.4. 로고 종류와 국적이 심볼타입 로고 특성에 미치는 영향 35
5.1.5. 국적간 브랜드의 특성과 브랜드의 선택기준, 브랜드 감정,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과의 영향 관계 44
5.2. 연구 가설의 검정과 결과 51
VI. 요약 및 결론 52
6.1. 결과 요약 및 시사점 52
6.2. 한계점 및 제언 53
VII. 참고문헌 54
부록_설문지 57
Abstract 63
〈표 2-1〉 유형에 따른 로고의 분류 14
〈표 3-1〉 심볼타입 로고의 특성 설문지 구성 19
〈표 3-2〉 브랜드의 선택기준 요인 설문지의 구성 20
〈표 3-3〉 브랜드 감정 요인 설문지의 구성 20
〈표 3-4〉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 요인 설문지의 구성 21
〈표 5-1〉 표본의 인구통계적 요인에 대한 분석(N=1,020) 24
〈표 5-2〉 로고 특성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26
〈표 5-3〉 브랜드 선택기준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27
〈표 5-4〉 브랜드 감정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28
〈표 5-6〉 로고의 종류(Evernote)에 따른 국가 간 특성 차이 31
〈표 5-7〉 로고의 종류(Merck)에 따른 국가 간 특성 차이 32
〈표 5-8〉 로고의 종류(Brinker Capital)에 따른 국가 간 특성 차이 33
〈표 5-9〉 로고의 종류(Survey Monkey)에 따른 국가 간 특성 차이 34
〈표 5-10〉 로고 종류와 국적이 추상성에 미치는 영향 35
〈표 5-11〉 로고 종류와 국적이 원형성에 미치는 영향 36
〈표 5-12〉 로고 종류와 국적이 현대성에 미치는 영향 38
〈표 5-13〉 로고 종류와 국적이 브랜드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40
〈표 5-14〉 로고 종류와 국적이 브랜드 감정에 미치는 영향 41
〈표 5-15〉 로고 종류와 국적이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43
〈표 5-16〉 로고 특성과 브랜드 선택기준, 브랜드 감정, 지각된 품질 간의 상관관계 44
〈표 5-17〉 심볼타입 로고의 특성이 브랜드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45
〈표 5-18〉 심볼타입 로고의 특성이 브랜드 감정에 미치는 영향 46
〈표 5-19〉 심볼타입 로고의 특성이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47
〈표 5-20〉 국가 간 심볼타입 로고의 특성이 브랜드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48
〈표 5-21〉 국가 간 심볼타입 로고의 특성이 브랜드 감정에 미치는 영향 49
〈표 5-22〉 국가 간 심볼타입 로고의 특성이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49
〈표 5-23〉 연구 가설의 검정과 결과 51
〈그림 3-1〉 연구 모형 17
〈그림 5-1〉 로고 종류와 국적이 추상성에 미치는 영향 36
〈그림 5-2〉 로고 종류와 국적이 원형성에 미치는 영향 37
〈그림 5-3〉 로고 종류와 국적이 현대성에 미치는 영향 39
〈그림 5-4〉 로고 종류와 국적이 브랜드의 선택기준에 미치는 영향 40
〈그림 5-5〉 로고 종류와 국적이 브랜드 감정에 미치는 영향 42
〈그림 5-6〉 로고 종류와 국적이 브랜드의 지각된 품질에 미치는 영향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