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3
제1절 국내 프랜차이즈의 현황과 특성 13
1. 프랜차이즈의 정의 13
2. 국내 프랜차이즈의 현황 14
제2절 직무만족도와 창업실패두려움 17
1. 직무만족도 17
2. 창업실패두려움 23
제3절 방어적 비관주의와 창업효능감 30
1. 방어적 비관주의 30
2. 창업효능감 35
제4절 창업의지 36
제5절 자기의심 3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3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43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44
1. 직무만족도와 방어적비관주의 간의 관계 44
2. 창업실패두려움과 비관적 방어주의 간의 관계 45
3. 직무만족도와 창업효능감 간의 관계 46
4. 창업실패두려움과 창업효능감 간의 관계 47
5. 방어적 비관주의, 창업효능감과 창업의지 간의 관계 48
6. 직무만족도 및 창업실패두려움과 창업의지 간의 관계에서 자기의심의 조절효과 49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설문지 구성 50
1. 조작적 정의 50
2. 설문지 구성 53
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4
1. 표본의 선정 54
2. 자료의 수집 55
3. 자료의 분석방법 55
제4장 연구결과 58
제1절 표본의 특성 58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검증 58
1. 타당도 검증 58
2. 신뢰도 검증 66
제3절 상관관계분석 67
제4절 연구가설 검증 68
1. 직무만족도와 창업실패두려움이 방어적 비관주의에 미치는 영향 69
2. 직무만족도와 창업실패두려움이 창업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70
3. 방어적 비관주의와 창업효능감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 71
4. 자기의심의 조절효과 검증 73
제5장 결론 78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8
1. 연구결과 요약 78
2. 시사점 80
제2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 방향 81
참고문헌 83
부록: 설문지 107
국문초록 112
Abstract 116
〈표 2-1〉 최근 5년간 브랜드, 가맹본부, 가맹점 수 증감 15
〈표 2-2〉 업종별 가맹본부, 브랜드, 가맹점 수 및 가맹본부 평균 사업 기간 15
〈표 2-3〉 가맹점 수 기준 외식업의 상위 업종 5개 현황 16
〈표 2-4〉 도소매업 가맹점수 현황 16
〈표 2-5〉 서비스업 가맹점 수 기준 상위 5개 현황 17
〈표 2-6〉 직무만족의 정의 18
〈표 2-7〉 직무만족의 영향 요인 21
〈표 2-8〉 창업실패두려움의 재 개념화 접근법 26
〈표 2-9〉 실패두려움의 5가지 차원 27
〈표 2-10〉 창업자의 창업실패두려움에 관한 이론적 관점 및 측정차원 29
〈표 2-11〉 창업의지에 대한 선행연구 요약 38
〈표 2-12〉 학자별 자기의심에 대한 정의 39
〈표 3-1〉 조작적 정의 53
〈표 3-2〉 설문문항과 선행연구 참고 54
〈표 3-3〉 회귀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56
〈표 4-1〉 설문응답자 업종분포도 58
〈표 4-2〉 직무만족도 탐색적 요인분석 59
〈표 4-3〉 창업실패두려움과 자기의심 탐색적 요인분석 60
〈표 4-4〉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 탐색적 요인분석 61
〈표 4-5〉 적합도 판단기준 62
〈표 4-6〉 직무만족도 확인적 요인분석 63
〈표 4-7〉 창업실패두려움 확인적 요인분석 64
〈표 4-8〉 매개변수 및 종속변수 확인적 요인분석 65
〈표 4-9〉 신뢰성 분석 66
〈표 4-10〉 상관관계분석 68
〈표 4-11〉 직무만족도와 방어적 비관주의 69
〈표 4-12〉 창업실패두려움과 방어적 비관주의 70
〈표 4-13〉 직무만족도와 창업효능감 71
〈표 4-14〉 창업실패두려움과 창업효능감 71
〈표 4-15〉 방어적 비관주의와 창업효능감 72
〈표 4-16〉 직무만족도와 창업의지 72
〈표 4-17〉 창업실패두려움과 창업의지 73
〈표 4-18〉 자기의심이 낮은 집단 73
〈표 4-19〉 자기의심이 높은 집단 74
〈표 4-20〉 연구가설 검증 요약 77
[그림 3-1] 연구모형 43
[그림 4-1] 방어적 비관주의 조절효과 75
[그림 4-2] 창업효능감 조절효과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