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기존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소규모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사의 지원시스템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살펴보고, 세부요인을 살펴보았다. 이와 함께 슈퍼바이저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본부-가맹점 사이의 관계결속, 관계갈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본부의 지원에 관해 기존의 연구들이 가지고 있던 한계점을 극복하고, 가맹점의 결속을 다차원으로 나누어 프랜차이즈 본부와 가맹점 간의 관계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관계 관리의 메커니즘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소규모 외식업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결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본부의 지원을 크게 운영지원과 슈퍼바이저 지원으로 나누어 구체화하고 둘째, 본부의 지원이 가맹점의 관계결속과 관계갈등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관계결속과 관계갈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함으로써 가맹점의 관계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본부의 지원과 슈퍼바이저 역량의 상대적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 목적에 따르는 분석 필요성은 신뢰와 갈등에 관한 본부지원에 관해서 가맹비, 로열티, 가입비 등 적지 않은 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본부의 지원 극대화가 필요하기도 하며 소규모 외식업 프랜차이즈 운영전략 제시의 중요성을 포함한다. 연구모형에서 살펴본 슈퍼바이저 역량에 따른 점포 입지, 지역적 특수성, 소비자 구매 수준 등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하며 해당 점포의 특성에 맞는 전략 제시가 요구된다. 종합적으로 소규모 외식업 프랜차이즈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가맹본사-슈퍼바이저-가맹점 사이의 상생이 필히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