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배경 및 필요성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1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외식업 프랜차이즈의 산업 현황 14
제2절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사 지원시스템 15
1. 마케팅 지원 17
2. 가맹점 운영지원 19
3. 상품지원 22
4. 물류지원 23
제3절 슈퍼바이저 역량 25
1. 슈퍼바이저의 개념과 역할 26
2. 슈퍼바이저의 역량 30
제4절 관계결속과 관계갈등 36
1. 관계결속 요인 37
2. 관계갈등 요인 38
제5절 경영성과 40
1. 경영성과 요인 41
제6절 가맹점 자율성 43
1. 가맹점의 자율성 및 의의 43
2. 자기결정성이론과 가맹점 자율성 44
제7절 선행연구의 종합 45
1.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부의 지원 시스템 45
2. 슈퍼바이저 역량 47
3. 관계결속 및 관계갈등 48
4. 기업성과 및 가맹점 자율성 49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51
제1절 연구모형 설계 51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2
1. 표본의 선정 52
2. 표본의 수집 53
3. 연구의 분석방법 53
제3절 연구가설 설정 54
1. 연구모형에 관한 가설설정 54
제4절 활용변수의 조작적 정의 59
1. 지원 시스템에 관한 조작적 정의 59
2. 슈퍼바이저 역량에 관한 조작적 정의 59
3. 관계결속 및 관계갈등에 관한 조작적 정의 60
4. 경영성과에 관한 조작적 정의 61
제4장 실증분석 63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3
제2절 측정항목의 확인적 요인분석 66
제3절 구조모형 분석 72
제4절 가설검증 73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82
제1절 결론 82
제2절 연구 시사점 84
제3절 연구의 한계점 85
참고문헌 86
부록 96
국문초록 104
ABSTRACT 106
〈표 2-1〉 외식산업 경기전망지수 (2017년 ~ 2019년) 15
〈표 2-2〉 프랜차이즈 마케팅 믹스에 관한 선행연구 18
〈표 2-3〉 프랜차이즈 운영지원 전략 및 주요 선행연구 21
〈표 2-4〉 Spencer & Spencer(1993)의 역량사전 (세부역량 내용) 29
〈표 2-5〉 해외 선행연구에서의 슈퍼바이저 역량 요인 연구 31
〈표 2-6〉 슈퍼바이저 핵심역량의 상위요인과 하위요인 32
〈표 2-7〉 슈퍼바이저 역량요인 의의 및 주요 내용 35
〈표 3-1〉 지원시스템 측정요인에 관한 조작적 정의 59
〈표 3-2〉 슈퍼바이저 역량에 관한 조작적 정의 60
〈표 3-3〉 관계결속 및 관계갈등에 관한 조작적 정의 61
〈표 3-4〉 경영성과에 관한 조작적 정의 62
〈표 4-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64
〈표 4-2〉 측정모델 결과 68
〈표 4-3〉 잠재변수들 간의 상관계수 71
〈표 4-4〉 구조모형의 적합도 73
〈표 4-5〉 가설검증 결과 75
〈표 4-6〉 조절효과 검증 결과 77
[그림 3-1] 개념적 연구모형 52
[그림 4-1] 관계적 역량과 관계결속 간 가맹점 자율성 조절효과 78
[그림 4-2] 강요적 역량과 관계결속 간 가맹점 자율성 조절효과 79
[그림 4-3] 인지적 역량과 관계결속 간 가맹점 자율성 조절효과 79
[그림 4-4] 관계적 역량과 관계갈등 간 가맹점 자율성 조절효과 80
[그림 4-5] 강요적 역량과 관계갈등 간 가맹점자율성 조절효과 81
[그림 4-6] 인지적 역량과 관계갈등 간 가맹점자율성 조절효과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