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기존 선행연구들을 정리하며 외식업과 한식당에 대한 개념을 살펴보고, 라이프스타일 선택속성,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정리한다. 이와 함께 각 요인들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과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고객만족의 매개효과에 대해 실증 분석을 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자국민의 생활수준의 향상 등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한식의 선택속성의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방문객의 만족도에 대한 변화된 인식이 반영된 충성도의 분석을 시행하고, 한식의 지속적인 발전에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한식당 소비자들의 최근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른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알아보고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한식당의 선택속성의 중요도에 의한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한식당의 이용 및 메뉴별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고 넷째, 한식당 선택 특성의 만족도는 고객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다섯째, 한식당의 만족도는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한식당 외식업의 경쟁우위 획득을 위한 각 요소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