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9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제3절 선행연구의 검토 15
제4절 연구의 구성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산업 발전과정 및 해외진출 현황 20
1.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과정 20
2. 외식업체들의 활발한 해외진출 22
3. 중국 프랜차이즈 사업의 발전 24
제2절 한식당 현지화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27
1. 식당, 한식당의 개념 및 한식 세계화 27
2. 현지화의 개념 28
3. 현지화 마케팅의 정의 29
4. 서비스 마케팅믹스의 개념과 구성요소 32
제3절 브랜드 이미지 42
1.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42
2. 브랜드 이미지 구성요소 43
제4절 재방문 의도 45
1. 재방문 의도의 정의 45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 47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47
1. 연구 모형 47
2. 가설 설정 50
제2절 설문지 구성 및 조작적 정의 53
1. 표본설계 및 자료수집 53
2. 설문지 구성 54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55
4.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57
제4장 실증분석 58
제1절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8
2. 한식당 프랜차이즈기업 이용실태 59
제2절 측정 항목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1
1. 조사도구의 신뢰성 검증 61
2. 조사도구의 타당성 분석 62
3. 가설의 검증 66
제5장 결론 74
제1절 연구의 결론 74
제2절 시사점 75
제3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76
참고문헌 78
부록: 설문지 86
국문초록 96
Abstract 98
〈표 2-1〉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 등록 프랜차이즈 브랜드 현황 21
〈표 2-2〉 중국 프랜차이즈의 기원과 발전 25
〈표 2-3〉 현지화 마케팅 요소에 관한 연구 30
〈표 2-4〉 국가별 현지 매장 고객 분포 평균 31
〈표 2-5〉 서비스 마케팅믹스 요소 34
〈표 2-6〉 브랜드 이미지의 정의 44
〈표 3-1〉 설문지 개요 54
〈표 4-1〉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9
〈표 4-2〉 표본의 한식당 프랜차이즈기업 이용실태 61
〈표 4-3〉 연구변수의 신뢰성 검증 결과 62
〈표 4-4〉 연구변수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 4-5〉 측정모형의 모형 적합도 65
〈표 4-6〉 전체 연구변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5
〈표 4-7〉 연구모형의 적합도 지수 67
〈표 4-8〉 연구모형의 경로계수 69
〈표 4-9〉 연구모형의 경로계수(매개변수) 71
〈표 4-10〉 연구모형의 경로계수(매개효과 검증) 72
[그림 1-1] 국내 창업동기 및 폐업원인 9
[그림 2-1] 연도별 국내 외식기업 해외진출 개요 22
[그림 2-2] 연도별 국내 외식기업체 및 해외진출 외식업체 추이 23
[그림 2-3] 국내 외식시장에서의 연도별 식당 선정 기준 32
[그림 2-4] 해외진출 외식기업 프로모션 진행 방법[복수응답] 40
[그림 3-1] 연구모형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