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1. 연구배경 9
2. 연구목적 1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2
1. 연구방법 12
2. 연구 범위 13
제2장 이론적 선행연구 고찰 15
제1절 TV홈쇼핑 15
1. TV홈쇼핑의 개념 15
2. TV홈쇼핑의 특성 16
3. TV홈쇼핑 발전과정 17
4. TV홈쇼핑 식품현황 18
제2절 셰프모델속성 20
1. 모델속성의 개념 20
2. 모델속성의 구성요소 23
3. 모델의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28
제3절 브랜드애착 30
1. 브랜드애착의 개념과 정의 30
2. 브랜드애착의 선행연구 33
제4절 구매의도 35
1. 구매의도의 개념 35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3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39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와 측정도구 41
1. 모델속성 41
2. 브랜드애착 44
3. 구매의도 45
제3절 설문지 구성 47
제4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7
제5절 분석방법 48
제4장 분석결과 49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9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51
1.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 51
제3절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분석 54
제4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 변수의 평균 차이 분석 55
1. 주요변수의 평균 차이(One-way ANOVA) 55
제5절 상관관계 분석 60
제6절 가설의 검증 61
1. 가설1의 검증 61
2. 가설2의 검증 62
3. 가설3의(전체 매개분석) 검증 64
4. 가설검증 결과 요약 68
제5장 결론 6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69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73
참고문헌 74
부록 89
국문초록 96
ABSTRACT 98
[표 2-1] 품목별 편성비중 19
[표 2-2] 광고모델속성 분류 22
[표 3-1] 셰프모델속성 측정도구 43
[표 3-2] 브랜드애착 측정도구 45
[표 3-3] 구매의도 측정도구 46
[표 3-4]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47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0
[표 4-2] 측정도구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53
[표 4-3]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55
[표 4-4] 주요변수의 평균 차이 57
[표 4-5] 상관계수 60
[표 4-6] 셰프모델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62
[표 4-7] 셰프모델속성이 브랜드애착에 미치는 영향 63
[표 4-8] 셰프모델속성(전체)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애착의 매개효과 65
[표 4-9] 셰프모델속성(하위요인별)과 구매의도의 관계에서 브랜드애착의 매개효과 66
[표 4-10] Sobel Test를 통한 매개효과 유의성 검증 67
[표 4-11] 가설검증 결과 요약 68
[그림 1-1] 연구흐름도 14
[그림 3-1] 연구모형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