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 목적 및 차별성 12
1. 연구의 목적 12
2. 본 연구의 차별성 13
제3절 연구방법과 구성 15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7
제1절 친환경농산물과 인증제도 17
1. 친환경농산물 17
2.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 18
3. 친환경농산물 현황 20
4. 친환경농산물 인증제도의 선행연구 25
제2절 환경관심도 27
1. 환경관심도 27
2. 환경관심도 선행연구 28
제3절 건강관심도 31
1. 건강관심도 31
2. 건강관심도 선행연구 31
제4절 품질 34
1. 품질 34
2. 품질에 대한 선행연구 35
제5절 구매의도 37
1. 구매의도 37
2. 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38
제6절 구매만족도 42
1. 구매만족도 42
2. 구매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42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6
제1절 연구모형 46
제2절 연구 가설의 설정 47
1. 연구변수의 선정 47
2. 연구가설의 설정 49
제3절 연구 방법의 설계 52
1. 변수의 개념적 정의 52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제4절 설문지 항목 및 구성 57
제4장 연구의 실증 및 분석결과 58
제1절 조사 및 분석 개요 58
제2절 표본의 특성과 인구통계학적 분석 58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61
1.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4
2. 구매의도와 구매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7
제4절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69
제5절 연구가설 검증 71
1.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2. 구매의도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4
제6절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75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77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9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83
참고문헌 85
부록 94
국문초록 101
ABSTRACT 103
〈표 2-1〉 친환경농산물 인증마크 및 인증기준 19
〈표 2-2〉 제4차 친환경농업 육성 5개년 계획 주요추진 방안 20
〈표 2-3〉 연도별 친환경농산물 인증실적 변화 추이 22
〈표 2-4〉 친환경농산물의 인증단계별·품목별 시장 거래 규모(2018) 24
〈표 2-5〉 친환경인증제도에 대한 선행연구 26
〈표 2-6〉 환경관심도에 대한 선행연구 30
〈표 2-7〉 건강관심도에 대한 선행연구 33
〈표 2-8〉 품질에 대한 선행연구 36
〈표 2-9〉 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40
〈표 2-10〉 구매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44
〈표 3-1〉 연구 가설 1 내용 정리 50
〈표 3-2〉 연구 가설 2 내용 정리 51
〈표 3-3〉 각 변수의 개념적 정의 52
〈표 3-4〉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의 측정요소 54
〈표 3-5〉 구매의도의 측정요소 55
〈표 3-6〉 구매만족도의 측정요소 56
〈표 3-7〉 설문지 문항 구성 57
〈표 4-1〉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표 4-2〉 수정된 설문지 문항 구성 63
〈표 4-3〉 수정된 연구 가설 요약 64
〈표 4-4〉 친환경농산물에 대한 소비자의 구매결정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6
〈표 4-5〉 구매의도와 구매만족도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68
〈표 4-6〉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 70
〈표 4-7〉 구매결정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8〉 구매의도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4
〈표 4-9〉 분석결과 75
〈표 4-10〉 가설검증 요약 76
〈그림 2-1〉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 변화 추이 23
〈그림 2-2〉 친환경농산물 출하량 변화 추이 23
〈그림 3-1〉 연구 모형 46
〈그림 4-1〉 수정된 연구 모형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