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 배경 9
제2절 연구 목적 및 차별성 11
1. 연구의 목적 11
2. 본 연구의 차별성 12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3
제1절 퍼스널 케어(Personal Care) 상품 13
1. 퍼스널 케어 상품의 정의 13
2. 퍼스널 케어 상품의 종류 13
3. 퍼스널 케어 시장 규모 17
제2절 브랜드 속성 (Brand Attribute) 20
1. 브랜드 속성의 정의 20
2. 브랜드 속성의 구성요소 21
제3절 구매의도 29
1. 구매의도의 정의 29
2. 구매의도의 종류 30
3. 구매의도에 관한 선행 연구 31
제3장 연구 모형과 가설의 설정 32
제1절 연구모형 32
제2절 연구 가설의 설정 33
1. 브랜드 속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가설 33
2. 브랜드 속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의 소득 조절효과 관계가설 34
제3절 연구방법의 설계 35
1. 변수의 개념적 정의 35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제4절 설문지 항목 및 구성 38
제5절 자료분석방법 39
제4장 실증분석결과 40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1. 조사대상 및 표본의 특성 40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2
제3절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분석 45
1. 주요변수의 기술통계분석 45
2. 상관관계분석 45
제4절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분석 47
제5절 연구가설 검증 50
1. 가설 1의 검증 50
2. 가설 2의 검증 55
제6절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59
제5장 결론 6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6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62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65
참고문헌 66
부록(설문지) 74
국문초록 81
ABSTRACT 83
〈표 2-1〉 2018년 세계 주요 뷰티 & 퍼스널 케어 시장 규모 18
〈표 2-2〉 2018년 한국 뷰티 & 퍼스널 케어 시장 규모 19
〈표 3-1〉 브랜드 속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가설 33
〈표 3-2〉 브랜드 속성과 구매의도와의 관계에서 소득 조절 효과 관계가설 34
〈표 3-3〉 각 변수의 개념적 정의 35
〈표 3-4〉 각 변인의 측정요소 37
〈표 3-5〉 설문지 문항 구성 38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1
〈표 4-2〉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43
〈표 4-3〉 주요변수의 기술통계량 45
〈표 4-4〉 주요변수 간의 상관관계 46
〈표 4-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평균차이 분석 49
〈표 4-6〉 브랜드속성(전체)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1
〈표 4-7〉 브랜드속성(하위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4-8〉 브랜드 권위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소득의 조절 효과 55
〈표 4-9〉 브랜드 유행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소득의 조절 효과 56
〈표 4-10〉 브랜드 환경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소득의 조절 효과 57
〈표 4-11〉 브랜드 윤리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소득의 조절 효과 58
〈표 4-12〉 가설검증 요약 59
〈그림 3-1〉 연구 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