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퍼니싱 비즈니스가 주목받고 있다. 국내 홈퍼니싱 시장 규모는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업계에서는 2023년에 그 규모가 18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국내 홈퍼니싱 시장은 IKEA의 한국 진출, 국민 소득수준의 향상, 소비 트렌드와 인식의 변화, 1인 가구의 증가 등의 여러 요인으로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으며, 많은 기업이 신 성장 동력으로 삼고 경쟁적으로 업계에 진출하고 있어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산업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홈퍼니싱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는 디자인 속성에 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소비자가 추구하는 가치에 따라 소비가치 유형을 구분하여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홈퍼니싱 산업을 디자인학과 소비자학 관점에서 접근하여 국내 홈퍼니싱 기업들의 경쟁력 있는 전략을 세우는 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예비 소비자 18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최종 분석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SPSS 23.0을 사용하여 신뢰도 분석과 요인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 모형은 다중 회귀분석과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내용을 검증하였다.
주요 변수인 디자인 속성과 상품구매 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였으며, 소비가치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디자인 속성의 하위 요인으로 심미성, 조화성, 기능성, 상징성, 혁신성을 도출하였다. 이 중 심미성, 조화성, 상징성이 홈퍼니싱 상품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반면 기능성과 혁신성은 홈퍼니싱 상품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직접적인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소비가치 유형을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로 구분하고, 디자인 속성 중 상징성과 구매 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쾌락적 가치의 조절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된 연구를 통해 시사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디자인 속성을 객관화하고 범주화하여 홈퍼니싱 상품의 디자인 관련 의사결정 또는 전략 수립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둘째, 홈퍼니싱 상품의 구매 의도에 중요한 디자인 속성은 심미성, 상징성, 조화성으로 이를 고려한 디자인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디자인 속성의 기능성과 혁신성은 유의하지 않으므로 이를 통한 상품 차별화는 지양해야 한다. 셋째, 홈퍼니싱 관련 산업에서는 쾌락적 가치를 추구하는 소비자가 중요한 고객임을 인지하고 고객 특성을 이해한 전략이 동반되어야 한다. 또한, 쾌락적 가치소비자일수록 구매 의도에 미치는 상징성의 영향이 커지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전략수립에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가 치열한 홈퍼니싱 비즈니스에서 방향성을 점검해 볼 수 있는 작은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하며, 향후 홈퍼니싱과 관련된 다양한 접근의 실증적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관련 산업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