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10
제2절 연구 목적 및 차별성 12
1. 연구의 목적 12
2. 본 연구의 차별성 13
제3절 연구 방법과 구성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17
제1절 홈퍼니싱 상품의 정의와 국내 시장의 성장 17
1. 홈퍼니싱 상품의 정의 17
2. 국내 홈퍼니싱 시장의 성장 18
3. 홈퍼니싱 관련 선행 연구 22
제2절 디자인 속성 24
1. 디자인 속성의 구성 요소 24
2. 디자인과 홈퍼니싱과의 관계 34
제3절 소비가치 36
1. 소비가치의 정의 36
2. 소비가치의 구성 요소 및 유형 38
3.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 42
제4절 구매 의도 45
1. 구매 의도의 개념 45
2. 디자인 속성과 구매 의도 간의 관계 47
제3장 연구 모형과 가설의 설정 49
제1절 연구 모형 49
제2절 연구가설의 설정 50
1) 디자인 속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가설 50
2) 디자인 속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의 소비가치 조절 효과 관계가설 51
제3절 연구 방법의 설계 51
1. 변수의 개념적 정의 51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제4절 설문지 항목 및 구성 60
제4장 연구의 실증분석 결과 61
제1절 조사 및 분석개요 61
제2절 표본의 특성과 조사대상자 분석 61
제3절 측정 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65
제4절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분석 69
제5절 소비가치 유형 군집에 따른 차이 분석 71
제6절 연구가설 검증 75
1. 가설 1의 검증 75
2. 가설 2의 검증 77
제7절 실증분석 결과의 요약 85
제5장 결론 86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결론 86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7
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92
참고문헌 94
부록 102
국문초록 109
ABSTRACT 111
[표 2-1] 국내 대형유통업체 홈퍼니싱 시장진출 현황 21
[표 2-2] 홈퍼니싱에 관한 선행 연구 23
[표 2-3] 선행 연구를 통한 디자인 속성 유형 26
[표 2-4] 소비가치에 대한 정의 37
[표 2-5] 소비가치의 영향 관계를 밝힌 선행논문 41
[표 2-6] 실용적 소비가치의 특성 43
[표 2-7] 쾌락적 소비가치의 특성 44
[표 2-8] 디자인과 구매 의도의 관계를 다룬 선행논문 48
[표 3-1] 디자인 속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가설 50
[표 3-2] 디자인 속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소비가치 조절 효과 관계가설 51
[표 3-3] 각 변수의 개념적 정의 52
[표 3-4] 심미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4
[표 3-5] 조화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4
[표 3-6] 기능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5
[표 3-7] 상징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6
[표 3-8] 혁신성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7
[표 3-9] 소비가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8
[표 3-10] 구매 의도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항목 59
[표 3-11] 설문지 문항 구성 60
[표 4-1] 설문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3
[표 4-2] 측정 도구의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결과 67
[표 4-3] 각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70
[표 4-4] 소비가치 유형에 대한 군집분석 요약표 71
[표 4-5] 군집별 인테리어 관심도 특성 72
[표 4-6] 군집별 변수에 대한 차이 검정 73
[표 4-7] 디자인 속성이 홈퍼니싱 상품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6
[표 4-8] 심미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실용적 가치의 조절 효과 78
[표 4-9] 조화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실용적 가치의 조절 효과 79
[표 4-10] 상징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실용적 가치의 조절 효과 80
[표 4-11] 심미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쾌락적 가치의 조절 효과 81
[표 4-12] 조화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쾌락적 가치의 조절 효과 82
[표 4-13] 상징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쾌락적 가치의 조절 효과 83
[표 4-14] 상징성과 구매 의도의 관계에서 쾌락적 가치의 조절 효과 계수 84
[표 4-15] 가설검증 요약 85
[그림 1-1] 연구의 구성 16
[그림 2-1] 국내 홈퍼니싱 시장 규모 18
[그림 2-2] 소비자 선택에 영향을 주는 다섯 가지 가치 38
[그림 2-3] Engel과 Blackwell의 EB모델 46
[그림 3-1] 연구 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