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방법과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14
1. 국내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논의 14
1) 국내 다문화 가족의 변화 14
2) 국내 다문화 가족의 특징 14
3) 국내 외국인 유학생의 변화 17
4) 한국 내 외국인 유학생의 특징 19
5)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유학생들에 대한 문화를 통한 사회통합 필요성 19
2. 우수영상물 외국어 자막 상영축제에 대한 논의 20
1) 우수영상물 외국어 자막 상영축제의 등장과 정의 20
2)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의 기능 20
3)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의 내용 및 구성요소 21
4)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축제의 특성 23
3. 브랜드·브랜드자산·지각된가치·도시활성화에 대한 논의 25
1) 브랜드의 개념 25
2) 브랜드자산의 개념 27
3) 축제브랜드의 개념 30
4) 축제브랜드자산의 개념 31
5) 브랜드 인지도 32
6) 브랜드 연상이미지 33
7) 지각된 품질 35
8) 브랜드 충성도 37
9) 지각된 가치 42
10) 도시 활성화 44
4. 선행연구 고찰 45
1) 브랜드자산 구성요소를 위한 선행연구 동향 45
2) 지각된 가치에 관한 선행연구 동향 50
3) 도시 활성화에 관한 선행연구 53
III. 연구 설계 55
1. 연구모형 55
2. 연구가설 55
1)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의 브랜드자산과 지각된 가치의 영향 관계 55
2)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의 브랜드자산과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 관계 57
3)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의 브랜드자산과 브랜드 도시 활성화의 영향 관계 57
4)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충성도의 영향 관계 58
5) 지각된 가치와 브랜드 도시 활성화의 영향 관계 59
6)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59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61
1) 브랜드자산 61
2) 지각된 가치 61
3) 브랜드충성도 62
4) 브랜드 도시 활성화 62
4. 조사대상 및 방법 62
5. 설문지 구성 및 분석방법 63
1) 설문지 구성 63
2) 분석방법 65
IV. 연구결과 66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6
2.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8
1) 브랜드자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8
2) 지각된 가치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0
3)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1
4) 브랜드 도시 활성화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2
3. 기술통계적 분석 73
1) 브랜드자산 73
2) 지각된 가치 75
3) 브랜드 충성도 77
4) 브랜드 도시 활성화 79
4. 상관관계 분석 81
5. 가설의 검증 82
1) 가설1의 검증 82
2) 가설2의 검증 83
3) 가설3의 검증 84
4) 가설4의 검증 85
5) 가설5의 검증 86
6) 가설6의 검증 87
7) 가설7의 검증 88
8) 가설검증 결과요약 90
V. 결론 92
1. 연구요약 및 논의 92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95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97
참고문헌 98
국문초록 102
Abstract 108
부록 115
〈표 2-1〉 연도별 다문화가정 학생현황 16
〈표 2-2〉 연도별 외국인 유학생 현황 18
〈표 2-3〉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 현황 21
〈표 2-4〉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 주요 프로그램 22
〈표 2-5〉 브랜드(brand)의 정의 26
〈표 2-6〉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의 정의 29
〈표 2-7〉 브랜드 자산(brand equity)의 구성요소 30
〈표 2-8〉 브랜드 인지도의 정의 33
〈표 2-9〉 브랜드 연상이미지의 정의 34
〈표 2-10〉 지각된 품질의 정의 36
〈표 2-11〉 브랜드 만족도의 정의 38
〈표 2-12〉 재방문의 정의 39
〈표 2-13〉 추천의도(권유도)의 정의 41
〈표 2-14〉 지각된 가치의 정의 43
〈표 2-15〉 도시 활성화의 정의 45
〈표 2-16〉 브랜드자산을 구성하는 요인들의 선행연구 동향 49
〈표 2-17〉 지각된 가치의 선행연구 동향 52
〈표 2-18〉 도시 활성화의 선행연구 동향 54
〈표 3-1〉 설문지 평가항목 64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67
〈표 4-2〉 브랜드자산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69
〈표 4-3〉 지각된 가치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0
〈표 4-4〉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1
〈표 4-5〉 브랜드 도시 활성화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2
〈표 4-6〉 전반적인 브랜드자산 73
〈표 4-7〉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자산 차이 74
〈표 4-8〉 전반적인 지각된 가치 75
〈표 4-9〉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지각된 가치 차이 76
〈표 4-10〉 전반적인 브랜드 충성도 77
〈표 4-11〉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충성도 차이 78
〈표 4-12〉 전반적인 브랜드 도시 활성화 79
〈표 4-13〉 일반적 특성에 따른 브랜드 도시활성화 차이 80
〈표 4-14〉 상관관계 검증 81
〈표 4-15〉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의 브랜드자산이 지각된 가치에 미치는 영향 83
〈표 4-16〉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의 브랜드자산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4
〈표 4-17〉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의 브랜드자산이 브랜드 도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85
〈표 4-18〉 지각된 가치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86
〈표 4-19〉 지각된 가치가 브랜드 도시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 87
〈표 4-20〉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의 브랜드자산과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88
〈표 4-21〉 우수영상물 외국어자막 상영축제의 브랜드자산과 브랜드 도시 활성화의 관계에서 지각된 가치의 매개효과 90
〈표 4-22〉 가설검증 결과요약 90
〈그림 1-1〉 연구 흐름도 13
〈그림 2-1〉 연도별 다문화가정 학생현황 15
〈그림 2-2〉 연도별 외국인 유학생 현황 17
〈그림 2-3〉 브랜드자산 모형 28
〈그림 2-4〉 Aaker(1996)의 브랜드자산 모형 46
〈그림 3-1〉 연구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