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 목적 및 연구사 검토 8
2. 문제제기 및 논의방향 10
II. 대상 자료의 선정과 분석 14
1. 고전시가: 〈헌화가〉 - 영화 〈은교〉 14
2. 고전산문: 〈삼승할망설화〉, 〈월하빙인설화〉 - TV 드라마 〈도깨비〉 25
III. 대상 자료를 활용한 교수·학습 활동 39
1. 고전시가: 〈헌화가〉 - 영화 〈은교〉 39
1) 원작 제시 후 비교를 통한 교수·학습 활동 39
2) 작가의 의도 파악을 통한 교수·학습 활동 42
3) 재창작을 통한 교수·학습 활동 48
2. 고전산문: 〈삼승할망설화〉, 〈월하빙인설화〉 - 드라마 〈도깨비〉 55
1) 원작 제시 후 비교를 통한 교수·학습 활동 55
2) 작가의 의도파악을 통한 교수·학습 활동 58
3) 재창작을 통한 교수·학습 활동 68
IV. 결론 79
참고문헌 83
ABSTRACT 85
[표1] 영화 〈은교〉 속 〈헌화가〉 장면 23
[표2] 〈헌화가〉와 영화 〈은교〉의 공통점과 차이점 24
[표3] 드라마 〈도깨비〉 회 차별 줄거리 내용과 삼신할머니 역할 35
[표4] 〈삼승할망설화〉, 〈월하빙인설화〉와 드라마 〈도깨비〉 비교 38
[표5] 발문에 대한 예시답안 41
[표6] 〈헌화가〉 학습지 1 46
[표7] 〈헌화가〉 학습지2 49
[표8] 〈헌화가〉 학습지2에 대한 예시답안 50
[표9] 〈헌화가〉 관련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53
[표10] 〈삼승할망설화〉, 〈월하빙인설화〉 원작 내용 요약 55
[표11] 발문에 대한 예시 답안1 58
[표12] 발문에 대한 예시 답안2 58
[표13] 〈삼승할망설화〉, 〈월하빙인설화〉 학습지1 67
[표14] 〈삼승할망설화〉, 〈월하빙인설화〉 학습지2 70
[표15] 〈삼승할망설화〉, 〈월하빙인설화〉 학습지2에 대한 예시답안 71
[표16] 〈삼승할망설화〉, 〈월하빙인설화〉 관련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1 75
[표17] 〈삼승할망설화〉, 〈월하빙인설화〉 관련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2 78
[그림1] 도깨비 인물관계도 30
[그림2] 지은탁을 점지하는 삼신할머니 56
[그림3] 아픈 아이를 돌보는 삼신할머니 56
[그림4] 저승이와 써니를 이어주는 삼신 56
[그림5] 삼신의 두 가지 모습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