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연구 목적 및 연구사 검토 8
2. 문제제기 및 논의방향 15
II. 최근 교육과정별 교육목표 및 『문학』 교과서 수록 현황 분석 17
1.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문학』 교과서 수록 현황 분석 17
2.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문학』 교과서 현황 및 EBS 교재 분석 33
III. 「바리데기」 설화의 창의적 교수·학습방안 50
1. 기본 내용 이해 단계 50
1) 서사 구조 이해 단계: 비주얼씽킹(Visual Thinking) 50
2) 맥락 이해 단계: '조별신문 만들기' 수업모형 적용 61
2. 내용 심화 및 활용 단계 74
1) 자기주장 표현하기: '거꾸로 학습(Flipped Learning) 및 토론하기' 수업 모형 적용 74
2) 서사 플롯 재구성 단계: '웹드라마 시놉시스 구현하기' 수업모형 적용 82
IV. 결론 92
참고문헌 96
ABSTRACT 98
〈표 1〉 「바리데기」 설화의 재창작물 11
〈표 2〉 2009 개정 『문학』 교육과정과 2015 개정 『문학』 교육과정 33
〈표 3〉 영웅일대기 구조에 따른 「바리데기」 설화 38
〈표 4〉 조별신문 만들기 활동 순서 63
〈그림 1〉 창비 『문학 I』 교과서 90면 18
〈그림 2〉 창비 『문학 I』 교과서 92면 19
〈그림 3〉 창비 『문학 I』 교과서에 수록된 「바리데기」 설화 본문 21
〈그림 4〉 창비 『문학 I』 교과서에 수록된 「바리데기」 설화 학습활동 22
〈그림 5〉 해냄에듀 『문학 II』 교과서 92면 25
〈그림 6〉 해냄에듀 『문학 II』 교과서에 수록된 「바리데기」 설화 본문 27
〈그림 7〉 해냄에듀 『문학 II』 교과서에 수록된 「바리데기」 설화 학습활동 28
〈그림 8〉 금성 『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김수로왕 신화」 학습활동 36
〈그림 9〉 2019학년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된 「바리데기」 설화 본문 41
〈그림 10〉 2019학년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된 「바리데기」 설화 문제 42
〈그림 11〉 2021학년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된 「바리데기」 설화 본문 45
〈그림 12〉 2021학년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된 「바리데기」 설화 본문(상);... 46
〈그림 13〉 2021학년도 EBS 수능특강에 수록된 「바리데기」 설화 문제 47
〈그림 14〉 비주얼씽킹 플로우형 활동지 예시 52
〈그림 15〉 비주얼씽킹 윈도우형 활동지 예시 54
〈그림 16〉 비주얼씽킹 더블버블형 활동지 예시 56
〈그림 17〉 비주얼씽킹 자유형 활동지 예시 59
〈그림 18〉 조원 구성용 학생 의견지 65
〈그림 19〉 중간점검 시간표 67
〈그림 20〉 다른 조 평가표 예시 69
〈그림 21〉 내부 평가 및 개인 평가표 예시 71
〈그림 22〉 조별신문 결과물 예시 73
〈그림 23〉 거꾸로학습 활동지 예시 77
〈그림 24〉 하브루타 러닝 79
〈그림 25〉 토론하기 본시 활동지 예시 80
〈그림 26〉 시놉시스 본시 활동지 예시 86
〈그림 27〉 웹드라마 시놉시스 결과물 예시 88
〈그림 28〉 시놉시스 본시 후 활동지 예시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