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 문제 10
II. 이론적 배경 12
1. 평생학습 12
가. 평생학습의 개념 12
나. 성인 평생학습자 특성 14
2. 학습 참여동기 17
가. 참여 동기 개념 17
나. 참여동기의 구성요인 20
3. 자기효능감 24
가. 자기효능감의 개념 24
나. 자기효능감의 구성요인 28
4. 학습성과 31
가. 학습성과의 개념 31
나. 학습성과 구성 요인 34
III. 연구 방법 37
1. 연구 대상 37
2. 측정 도구 38
가. 학습 참여동기 측정 도구 38
나.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 39
다. 학습성과 측정 도구 40
3. 자료 처리 41
IV. 연구 결과 및 논의 42
1. 성인 평생학습자의 배경별 분석 42
가. 학습 참여동기 요인 42
나. 자기효능감 요인 43
다. 학습성과 요인 45
2. 요인별 분석 46
가. 요인별 기술통계량 46
나. 측정변인의 상관관계 48
3. 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50
가. 학습 참여동기가 인지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0
나. 학습 참여동기가 사회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1
다. 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52
4. 자기효능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53
가. 자기효능감이 인지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3
나.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4
다. 자기효능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55
V. 요약, 결론 및 제언 57
1. 요약 57
2. 결론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설문지 71
Abstract 76
〈표 II-1〉 학습 참여동기 관련 국외 연구자들의 이론 및 주요요인 22
〈표 III-1〉 연구대상자의 개인 배경적 특성 37
〈표 III-2〉 학습 참여동기 측정 도구 39
〈표 III-3〉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 40
〈표 III-4〉 학습성과 측정 도구 40
〈표 IV-1〉 학습 참여동기의 변인별 차이 및 변량 분석 43
〈표 IV-2〉 자기효능감에 대한 변인별 차이 및 변량 분석 44
〈표 IV-3〉 학습성과에 대한 변인별 차이 및 변량 분석 46
〈표 IV-4〉 학습참여 동기 요인별 기술통계량 47
〈표 IV-5〉 자기효능감 요인별 기술통계량 47
〈표 IV-6〉 학습성과 요인별 기술통계량 48
〈표 IV-7〉 참여동기,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 요인 간의 상관관계 49
〈표 IV-8〉 학습 참여동기가 인지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1
〈표 IV-9〉 학습 참여동기가 사회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2
〈표 IV-10〉 학습 참여동기가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53
〈표 IV-11〉 자기효능감이 인지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4
〈표 IV-12〉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55
〈표 IV-13〉 자기효능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56